도미노 공부법 -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권종철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진로지도 학습에 대한 학부모 연수를 받고 있다. 공부의 이유에 대해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교육 받는 동안 많은 생각들이 들었다. 이번에 '도미노 공부법' 읽으면서 연수를 통해 접했던 내용과 일맥상통하는 내용들이 많아서 좀더 이해하기가 좋았다. 학부모가 되고 부터는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공부를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만 접근을 했었지 왜 공부를 하는 것인지 그 이유에 대해서는 근본적으로 접근하지 않았었다. 아이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공부의 이유를 찾아야 한다.

도미노는 앞의 하나를 쓰러뜨리면 마지막까지 연달아 넘어진다. 공부의 도미노 효과를 위해서는 진단하고, 반성하고, 해법을 찾고, 실천을 해야 한다. 나는 어떤 학생인지, 공부하는데 문제점은 무엇인지, 중학교 시절과 고등학교의 공부법, 과목별 깊은 공부법 등 알찬 정보들이 담겨 있다. 아이가 아직 초등학생이긴 하지만 무엇보다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생각해 보고, 실천을 통해 경험을 쌓고, 더 나은 생각과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공부하기 싫은 이유는 뭘까? 어떻게 하는지 그 방법을 알지 못해서, 재미가 없어서, 엄마가 시키기 때문에 등 그 이유는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의 이유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행동이 달라지고, 결과도 달라진다. 그런 생각의 변화가 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나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기 위해서 노력할 필요가 있다. 모르는 것을 알아갈 때에 기쁨을 알게 되고, 성취감을 맛본다. 핵심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도미노 공부 원리를 배우게 되면 앞으로 공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