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할아버지의 고민 상담소 - 바른 인성을 키우는 논어 따라쓰기
강정화.강민경 지음 / 다락원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다. 험한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바른 인성은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생각이 바로 서야 인성이 제대로 된다. 논어는 공자의 가르침을 전하는 옛 문헌으로 인생의 교훈이 되는 말들이 담겨 있는데 '공자 할아버지의 고민상담소'는 고전으로 우리 아이의 바른 인성을 키워준다. 살아가다보면 수많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나에 대한 고민도 있고, 사람과의 관계, 공부 등 여러가지이다. 아마도 사는 동안은 계속 하게 되지 않을까...

 

아이도 학교에 다니면서 학업이나 친구와의 관계, 선생님 등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원래 그런 것이라고 막연하게 위로하기 보다는 좀더 시원한 답을 주고 싶은 것이 솔직한 엄마의 마음이다. 공자 할아버지의 고민상담소를 보고 있으니 아이들의 고민이 생생하게 느껴진다. 일상 속에서 흔히 할 수 있는 고민들이지만 어떻게 들어줘야 할지 쉽지 않은 문제들이다. 그런 문제들을 공자 할아버지는 따뜻한 시선으로 받아 준다. 생각의 커지는 마음정원을 통해서 해결문장을 보여주고, 따라쓰게 한다.

 

처음 책의 부제를 읽으면서 따라쓰기란 단어가 생소하게 생각되었는데 읽어보니 그 뜻을 알겠다. 좋은 글을 따라 쓰다 보면 뇌 운동도 활발해지고, 글씨도 교정하고, 마음이 차분해지면서 인내심을 키워준다고 그 의미를 알려준다. 예전에 좋은 글귀를 보면 형광펜으로 색을 칠하거나, 다이어리에 곱게 옮겨 적어 놓곤 했었다. 가끔 힘이 들때면 그 글을 읽어보기도 하고, 편지에 인용하기도 했었는데 이제는 아이와 함께 그 의미를 생각하고, 따라쓰면서 그 느낌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다. 바른 인성을 키우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