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답사 1 - 구석기에서부터 후삼국시대까지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답사 1
모난돌역사논술모임 지음 / 성안당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 다닐때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문화 유산 답사를 가곤 했었다. 유적지에서 유물을 발굴하는 것에 참여하기도 하고, 탁본도 떠서 전시도 하고 했었는데 참 재미있는 시간이었다. 이제 아이가 크니 체험학습을 자주 해줘야 해서 좋은 프로그램 같은 것을 살펴 보곤 한다. 아직 2학년이라서 사회나 역사를 접하지 않지만 학년이 올라가면 접하게 될 것이다. 그때가 되면 무조건 암기하면서 역사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체험을 통해서 아이에게 지식을 전달해주고 싶다.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답사'는 우리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쉽고 재미있게 접하게 해준다. 책에서만 보는 역사가 아니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느끼고 배우는 시간이다. 1권에서는 구석기에서부터 후삼국시대까지를 다룬다. 사람이 살기 시작한 한반도의 모습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유물, 유적지를 사진을 통해 생생하게 접할 수 있다. 학창시절 사회나 역사를 배울 때면 지루하고 딱딱하게 느껴졌는데 이렇게 구성이 다양한 책으로 접하니 요즘 아이들이 부럽기만 하다.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고, 깊이 알고 되새기는 시간을 갖게 한다. 어떤 역사적 사건이나 장소, 인물 등을 글로만 접하면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다. 하지만 그 현장으로 뛰어 들어가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답사하다 보면 더욱 확실하게 공부가 된다. 마치 답사여행을 떠나는 듯한 즐거움에 빠져 들게 한다. 시대 흐름에 따라 유적지를 소개하고 있어서 꼭 가봐야 할 곳들에 대해 미리 공부할 수 있다. 체험 학습 장소를 선정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아이와 함께 답사 여행을 하면서 즐겁게 역사 여행을 하고 우리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느끼게 해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