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켜라! 멸종 위기의 동식물 - 동물원은 동물 보호를 위해 꼭 필요할까?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12
백은영 지음, 허라미 그림 / 동아엠앤비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어제는 3월 기온 중에서 106년만의 최고 더위라고 할 정도로 무더위였는데 오늘은 다시 겨울 날씨가 되어 버렸다. 지구 온난화, 환경 오염, 이상 고온 등 얘기들이 낯설지 않을만큼 요즘은 실생활에서 직접 느끼게 되었다. 뚜렷한 4계절은 점점 구분이 모호해지고 조만간 두 계절 밖에 남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또한 다양한 동식물들이 멸종 위기에 처해있다. 어릴적 시골에 살아서 자주 보던 것들이 이제는 아이에게 보여줄 수 없게 되어 버렸다는 것이 한없이 안타깝다.

 

초등 교과 과정이 변화하면서 그 접근법에도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 그래서 과학이나 사회에 대한 이슈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시사나 상식에 대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 배경지식을 얼마나 갖고 있느냐가 중요해졌다. 이번 '지켜라 멸종 위기의 동식물'은 자연 및 동식물 보호 문제를 과학·인문·사회학적인 관점에서 풀어낸 통합 교과서이다. 과학적 사고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구성이라서 아이의 배경지식을 넓히는데도 도움이 된다.

 

인간의 무분별한 행동 때문에 지구에서 사라질 위험에 처한 동물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아이와 다양한 동물들을 살펴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멸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자연과 생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니 이제는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일상에서 작은 일 하나라도 실천하다 보면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시대가 변화할 수록 환경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더욱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