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으로 상상력 키우기 ㅣ 마음껏 그려 보자 2
앤드루 파인더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에 신경쓰는 것이 있다면 바로 상상력과 창의력이다. 가끔 책을 읽고 표현을 하거나, 그림을 마음대로 그리거나, 다음 이야기를 상상해 보라고 할때 아이는 어려움을 느낀다. 그럴때면 창의력이 점점 요구되는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데 어떻게 하나 싶어서 걱정이 되곤 한다. 다행스럽게도 창의력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고, 생각을 하고,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키워질 수 있는 것이기에 희망이 생긴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의 상상력을 쑥쑥 키워줄 수 있을까?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아이라서 늘 스케치북에 그림을 그리는데 주로 사람을 많이 그린다. 만화 캐릭터 같은 그림을 보면서 좀더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럴때면 어떻게 지도해 줘야 할지 고민이 되었는데 '그림으로 상상력 키우기'란 책을 보면서 그 방법을 알게 되었다. 이야기의 부분 그림과 그것을 채워갈 주제들을 조금씩 제시해주고 있는데 막연하게 뭘 그리라고 하면 어려워 했던 아이가 제시된 것들을 보면서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생각들이 그림으로 표현되고 있다.
로봇 발명, 외계인도 상상해 보고, 침대 밑에 무엇이 있을지... 자유롭게 상상하면서 그림을 채워간다. 아이는 부족한 그림을 완성해 가면서 뿌듯함을 느낀다. 늘 똑같은 방식으로 그리던 그림을 이제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고, 유연함이 생긴다. 100 장면이 넘는 그림들은 우리 아이들을 멋진 화가로 만들어 줄 것이다. 그림을 잘 그리는 것보다 자유롭게 상상하고, 놀이처럼 즐겁게 하는 것이 더 좋다. 아이에게 바라는 것은 그저 재미있게 즐기는 것 뿐이다.
'사람을 이렇게 그려야 하고, 왜 얼굴이 더 큰지....' 이런 참견은 더 이상 하지 않을 생각이다. 전에는 아이가 어두운 색을 쓰고, 그림을 그릴때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보면서 아이의 심리 상태를 분석하곤 했었는데 오히려 그런 시각이 아이의 상상력과 표현력을 방해한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가 정말로 자유롭게 상상하고, 자신있게 그림을 그리기를 원한다면 조금은 뒤로 물러서서 지켜 볼 필요가 있다. 마음껏 그림 그리기를 즐기다 보면 우리 아이의 상상력은 놀랄만큼 성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