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철저반복 창의사고력 수학 PB단계 1호 - 만5.6세
삼성출판사 편집부 엮음 / 삼성출판사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한창 수학 학습지를 통해 보수를 배우던 아이가 어느 순간 주춤하는 모습을 보인다. 연산 단계가 올라가니 점점 어렵게 느껴지고, 부담이 작용하는 듯 하다. 그래서 좀더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학습지를 생각하다가 접하게 된 것이 바로 삼성에서 나온 철저반복이다. ’창의사고력수학은 교과 내용 바탕의 응용, 적용 능력을 키워 어떤 낯선 수학 문제도 논리적 틀안에서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사고력 훈련 학습지이다.’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것은 수학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 올해 7살이 된 아이가 사고력 학습지를 어떻게 받아 들일지 궁금했는데 오던 날부터 한번 해보고 싶다는 반응이었다.
매일 2장씩 뜯어서 할 수 있는 학습지로 PB1 단계는 보수의 개념을 담고 있다. 더하여 10이 되는 두 수를 학습하면서 덧셈과 뺄셈의 기초를 닦아준다. 수업 받을때면 ’10 보수 만들자’를 노래로 부르면서 보수를 만든다. 선생님이 1하면 아이는 9... 이렇게 반복적으로 보수를 만들다 보면 아이는 보다 쉽게 10을 만드는 다양한 공식들을 만들고, 이해하게 된다. 기존에 접하던 내용이라서 그런지 이번 사고력 학습지는 좀더 개념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매일 꾸준하게 해야 하는데 보통 학습지 같은 경우는 하루에 몰아서 하게 되니 아이가 싫증을 낸다. 하지만 사고력 학습지는 1장씩 뜯어서 하니 학습에 대한 부담은줄이고, 집중도는 높아진다.

’금주의 학습 구성’을 통해서 요일별로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풀이를 할 수 있는 일정을 보여준다. 아이와 단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10개 만들어 보기, 10이 되는 수 찾기, 10 가르기, 10 모으기와 창의력 수학으로 나눠져 있고, ’학업 성취도 그래프’가 있어서 아이의 성취욕을 높힐 수 있다. 몇개를 맞추고, 몇개를 틀렸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이가 수학 개념을 접하고, 문제 풀이를 하면서 생각하는 힘을 키우게 하는 것에 가장 주목해야 한다. 사고력만 있으면 어떤 문제가 와도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10개를 만들어 보면서 색칠하기, 선 긋기, 숫자 쓰기 등 구성이 다양해서 아이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다. 문제 또한 적당히 분배가 되어 있고, 기본 개념 다음엔 좀더 어려운 창의사고력 문제를 다루고 있어서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탐구심, 도전심을 자극해서 재미있게 학습 할 수 있는 기초 체력을 만들어 준다. 처음엔 10을 만들지만 나중에 좀더 큰 수를 만들 수 있다. 아이와 단계별로 활용하면 효과가 있을 것 같다. 여자 아이다 보니 연산 문제를 부담스러워 하는데 창의력과 사고력이 더해지니 보다 친근하게 느껴진다는 장점이 있다. 매일 2장씩 꾸준히 접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