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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사회 교과서 - 상위 1% 중학생의 특목고 인성면접을 위한 필독서
구본창 지음 / 채륜 / 2010년 1월
평점 :
사회는 왠지 암기 과목으로 느껴지는 이유는 뭘까? 아마도 그렇게 배웠기 때문일 것이다. 누구의 무슨 설, 사회 제도 등 수많은 용어의 개념을 외우고, 문제를 풀어왔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나면 잊혀지고 개념은 전혀 실생활에 적용하지 못하니 그저 교과서 속 정보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생각하는 사회 교과서'는 다르다. 입학사정관제의 인성면접에 대비하여 입시전문가인 구본창 원장이 쓴 책으로 사회를 좀더 깊이 있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을 하고 있다.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고 있으면서도 아이 책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만큼 깊이가 있어 감탄을 자아낸다. 가볍게 한장 한장 읽기 시작하다가 나중엔 좀더 시사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서 많은 공부가 되었다. 법과 도덕의 차이, 경제 관념, 국가간의 정책과 그 속에 담겨진 진실 등 생각하다 보면 뉴스를 보면서도 그냥 스쳐갔던 사건들 속에 숨겨진 진실에 비로소 눈을 뜬 듯한 느낌이다. 개인의 생각이 무슨 변화를 이뤄낼 수 있을까 반문할지도 모르지만 그런 생각들이 모여서 여론이 되고, 그것이 하나의 커다란 힘이 된다.
'독도는 우리 땅이다.' 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고, 일본이 자기 땅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말도 안되는 것이라고 울분을 터뜨리면서도 왜 우리 땅인지 근거를 댈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원래 우리 땅이었으니까... 라고 단순하게 말 할지도 모른다. 아이가 묻는다면 감정적이 아니라 보다 논리적으로 대답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몇 가지의 근거를 댈 수 있게 되어 왠지 뿌듯하다. 단순히 외우는 사회가 아니라 생각하는 사회 교과서는 창의성과 상황에 맞게 응용하고 풀어갈 수 있는 유연성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