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만점 공부법 - 전교 1등 공부 습관을 만드는 만점 공부법 4
정철희 지음 / 행복한나무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전 텔레비젼에서 따로 사교육을 받지 않고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들이 인터뷰 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 짜여진 일정이 아니라 자신만의 방식대로 계획하고, 그 안에서 소신껏 행동하는 모습에서 자신감이 느껴진다. 공부를 잘한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그 마음가짐일 것이다. 몇년전부터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단어를 심심찮게 듣게 되더니 이젠 그것이 모법 답안이 되어 버렸다. 모든 것을 정해진대로 따라가던 부모와 아이들은 새로운 변화에 당황할 수 밖에 없다. 이제는 어떻게 적응하느냐가 관건이다.

 

 

'자기주도학습 만점 공부법'은 평범한 아이들에게 자기주도적 학습법을 적용한 결과 공부하는 습관도 달라지고, 공부를 잘하게 되었다는 놀라운 실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스스로 하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지금의 내 모습이 미래에 아이를 대하는 모습일 수도 있다는 것과 캥거루 키드처럼 엄마의 도움 없이는 그 무엇도 자율적으로 할 수 없는 아이로 자랄 수 있는 위험 요소가 있다는 것을 경고 받은 셈이다.

 

'자기주도 학습법'이란 학습을 할 때 동기 주도 전략, 인지 주도 전략, 행동 주도 전략을 사용하면서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전교 1등만 다닌다는 민족사관학교의 학생들의 공부 비밀이 바로 자기주도 학습법에 있다. 자칫 평범하게 느껴지는 아이들의 모습 속에 그런 놀라운 가능성이 숨겨져 있다는 것이 놀랍게 느껴지고, 그런 아이로 키우고 싶다는 바램이 생긴다. 공부 잘하는 비법은 늘 두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 우리 모두가 공부의 왕도로 꼽아야 할 것은 스스로 하려는 마음에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