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다움 - 자녀를 성공으로 이끄는 54가지 가르침의 길잡이
이충호 지음 / 하늘아래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아이를 키우면서 '과연 부모다운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게 된다. 그저 자라는 모습만 보아도 행복하던 마음은 시간이 흐를수록 바라는 것들이 늘어나면서 조급함이 생긴다. 자녀 교육에 있어 아이의 역할 보다는 부모의 역할이 더 크다는 것을 알면서도 나도 모르게 책임을 전가하면서 더 많은 것을 아이에게 요구하며 서로 힘들어 하고 있다. 요즘 내게 가장 필요한 것은 '초심 찾기'이다. 어떤 마음으로 아이를 키울 것인지,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깊이 생각해 보려 한다.

 

'부모다움'은 실제 교육 일선에서 일한 저자의 다양한 경험과 철학이 담겨 있는 책이다. 우선 자녀교육에 대한 이야기들이 쉽게 풀어져 있어 마음에 든다. 이론에 대한 것은 많이 알고 있지만 실천은 쉽지 않은 문제이다. 그 방법을 몰라서 헤맬때도 있고, 아이에게 맞지 않는 것을 좋은 부모가 되어야 한다는 마음에 그저 이론만 충실하게 적용했다 실패를 하기도 한다. 이 책은 다양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고, 그에 맞게 대처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우리가 흔히 하는 실수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자녀를 훌륭하게 키우기 위한 전략, 자녀 교육의 기법, 청소년 문제아 지도 이렇게 3장으로 나누어 자녀 지도법을 설명하는 있는데 부모라면 누구나 경험하고, 느낄 수 있는 문제들이라 더욱 쉽게 공감하며, 그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항상 '자녀를 위한 진정한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가?' 고민하는 부모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게 되고, 아이를 이해할 수 있는 많은 상황들을 접하게 될 것이다. 누구나 실수를 하지만 자녀 교육에 있어서만큼은 그 실수를 최대한 줄여야 하는 것이 부모의 숙제인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