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을 이겨내는 힘 관심 초등 생활 보고서 1
박수경.윤선 지음, 이안 그림 / 지식채널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인기 다큐 '초등 생활 보고서'가 책으로 나왔다. 친구로부터 차별을 당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담고 있는데 우선 이런 내용을 담은 프로그램과 책이 나온다는 것이 가슴 아프게 느껴진다. 우리 자랄때는 결코 경험한 적이 없는 일들이 지금 아이들에게는 어느새 아픈 생활이 되었다. 하지만 가슴 아파 한다고 이미 벌어지고 있는 일이 저절로 해결되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좀더 현명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아이를 키우면서 '혹시나'라는 생각만으로도 가슴이 먹먹해지는 엄마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차별을 이겨내는 힘 관심'은 초등학교 교실에서 벌어지고 있는 '왕따'에 대한 주제를 담고 있다. 동화식으로 쉽게 풀어주고 있어 전달력이 높으면서도, 실제 차별을 하거나 겪은 아이들의 솔직한 인터뷰 내용이 담겨 있어서 그 속마음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막연하게 친구를 차별하면 안된다고 얘기해서는 아이가 이해를 하지 못한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살아가다 보면 다양한 문제들이 생길 수 있지만 그 거리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관심과 이해라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다.







하나의 작은 사회인 초등 교실에서 지금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고나니 마음이 답답해지지만 차별 실험을 통해서 달라지는 아이들을 보니 아직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에 안도감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내 아이는 절대 그런 일을 하지 않을거야, 그런 일을 당하지 않을거야.' 라는 말을 쉽게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내 아이의 몸과 마음이 아프지는 않은지 주의 깊게 살피며 현명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차별 체크리스트를 통해 내 아이의 상태를 점검하고, 차별을 이겨내는 비법을 배워야겠다.

 

인성보다는 학습에만 신경쓰는 부모때문에 아이들의 마음이 더 작아지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삶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해 보고 인식을 바꿔야 한다. 원래 나쁜 마음을 가진 아이가 아니라 단지 그것이 왜 나쁜 것인지 모르거나, 상대가 어떤 마음을 가지는지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는 생각이 든다. '왕따' 자체에만 신경 쓸 것이 아니라 내 아이를 인성 키워주기에 더 힘을 쏟는 것이 현명한 부모의 역할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