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스트램프 제1권 - 비밀지하요새
천하패창 지음, 곰비임비 옮김 / 엠빈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처음 이 책이 내 눈길을 끌었던 것은 '동양의 인디아나 존스'라는 찬사때문이었다. 어릴적 인디아나존스를 무척이나 즐겨 보았다. 고대 문명의 보물을 찾기 위한 흥미진진한 모험을 따라 가면서 만나게 되는 진귀한 이야기들이 좋았기 때문이다. 인디아나존스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던 아이는 자라면서 그런 생각을 했었는지 조차 잊고 있었는데 새삼 다시 설레는 감정을 느끼게 되었다.
호씨 집안의 할아버지 호국화는 아편에 중독되어 귀신에게 조종 당하게 되지만 풍수 도사의 도움으로 무사하게 되고, 그에게서 풍수지리에 관한 비서인 <십육자 음양풍수 비서>를 얻게 되는데 그것은 손자 호팔일에게 전해진다. 호팔일이란 이름엔 행운의 8과 일편단심의 1이 담겨 있다. 온갖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모험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꼭 필요한 숫자란 생각이 든다.
호팔일의 모험은 문화대혁명 시기에 인맥이나 연줄이 없어 산골의 인민공사로 보내져 노동을 하는 처지가 되면서 그 시작을 알린다. 산골마을에서 어머니를 위해 약을 구하러 간 소녀를 구하기 위해 깊은 숲속을 들어갔다가 무시무시한 곰과 싸우고 귀신에 홀렸다가 간신히 빠져 나오는 등 시작부터 만만치가 않지만 그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군대에 들어가게 된 호팔일은 사람을 태우는 불 무당벌레를 만나게 되는데 소름이 끼칠 정도로 무섭다. 단지 손으로 불꽃을 잡았을 뿐인데 온몸이 불타 버리고, 도우려고 만진 사람조차 타 버리는게 만드는 무서운 벌레이다. 그외에도 패왕 도롱뇽과의 숨가쁜 싸움 속에서 살아남는 장면은 손에 땀을 쥐게 할만큼 박진감이 느껴진다.
호씨 집안의 <십육자 음양풍수 비서>는 호팔일의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풍수 오행에 대한 묘 구조가 적힌 그 책을 통해서 좋은 묘를 알아 볼 수 있게 되고 그것은 먹고 살기 위한 하나의 수단(도굴)로 이어지게 된다. 호팔일의 모험을 이끄는 결정적인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고스트램프 1권은 '비밀 지하 요새'가 주 무대인데 호팔일과 그의 친구인 뚱보, 그리고 인민공사에서 노동하러 파견되었던 마을에서 만나게 된 자영과 늑대개들이 일본 관동군이 지었던 비밀 지하 요새를 발견하게 되면서 기이한 탐험이 시작된다. 요새에 있는 무덤에서 도자기와 시체가 끼고 있는 옥기를 빼는 순간 붉은 야인이 등장하는데 일명 강시를 말한다. 붉은 야수와의 처절한 싸움 그것도 모자라 흡혈 박쥐, 거대 늘보 등 상상하기도 싫은 동물들과 부딪치면서 요새를 빠져 나오게 된다. 그리고 그때 가져온 옥기는 2편에서 또 다른 이야기를 끌어 가는 중요한 물건이다.
광활한 영토를 가진 나라답게 이야기에서도 커다란 스케일이 느껴진다. 이유 있는 뻥의 나라란 말처럼 단순히 흥미를 주기 위한 모험담만 그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상과 함께 그 시대를 살아온 자의 고뇌가 담겨져 있다. 구세대에서 신세대로 넘어오기 위한 진통들, 그리고 변하는 사상들을 담고 있다. 과거의 것이 그저 타도하고 버려야 할 것이 아니라 지켜야 할 것은 지켜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모험 또한 비서에서 시작되고 있으니 말이다.
호팔일과 그의 친구 뚱보가 티격거리며 주고 받는 대화들이 웃음을 자아내면서도 서로 주고 받는 싯귀절에서이념적인 느낌을 받기도 하지만 시대적인 상황의 느낌을 잘 살리기 위한 장치라는 생각이 든다. 강한 우정으로 서로에게 힘을 주는 그들의 모험담이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가 된다. 무엇보다 이번엔 어떤 상식을 뛰어 넘는 생물들이 출현할지 궁금하기만 하다. 호팔일의 모험이 험난하면 할수록 우리의 즐거움은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