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지명이 생겼대요 - 읽다 보면 사회 상식이 저절로 그래서 이런 OO이 생겼대요 시리즈
우리누리 지음, 이경석 그림 / 길벗스쿨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함]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래서 생겼대요>의 새로운 이야기를 보게 되었어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의 이름과 주변의 산, 하천, 강, 땅 등의 이름인 '지명'에 대해 알아가다 보면 그곳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역사를 알 수 있죠.

이 책은 서울, 이태원, 의정부, 임진강, 해운대, 백록담, 로마, 아테네, 필리핀 등 유명한 지명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통해 알 수 있는 책이에요.

'새로운 땅'이라는 의미의 서울. 그 서울의 많은 지명 중 '잠실'은 양잠을 중요시했던 조선시대에 누에를 키우던 데서 유래한 지명이고, 세종에게 왕위를 양보한 양녕 대군이 등을 돌려 떠난 곳이 '방배동'이라고 해요. 서울 시내가 한눈에 보이고 산책로와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사람들이 많이 찾는 '아차산'은 명종이 점쟁이 홍계관을 죽이고 아차! 했던 곳이라고 해요.

서울 외에도 인천, 경기도, 충청도, 제주 등 여러 지역의 지명에 얽힌 흥미진진한 역사와 전설들을 담고 있어요. 게다가 그리스 신화의 신 제우스가 사랑한 에우로페의 이름에서 유래한 유럽, 늑대 젖을 먹고 자란 로물루스의 이름을 딴 도시 로마, 여전사족 아마조네스에서 유래한 아마존강, 하늘에서 내려온 용이 지킨 도시라는 하롱베이 등 외국의 지명들도 담고 있어요.

지명마다 재미있는 네 컷 만화로 아이들의 흥미를 끌고, 한 페이지의 분량으로 긴 글을 어려워하는 아이들도 쉽게 읽어내려 갈 수 있어요. 지명에 얽힌 역사는 물론 조상들의 지혜와 생활 모습, 지리까지 익힐 수 있는 <그래서 이런 지명이 생겼대요>.
초등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교양 도서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