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일기로 배우는 초등 한자 어휘 ㅣ 그림일기로 배우는 초등 어휘
이선희 지음, 토리아트 그림 / 제제의숲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함]
정규 교육 과정에서 다루지도 않고, 아이들이 어려워서 하기 싫어한다고 해서 우리말의 70퍼센트나 차지하는 한자어를 안 가르칠 수는 없는것 같아요.
그렇다고 복잡한 한자를 무조건 외우라고는 할 수 없는 저학년들에게는 특히나 더 고민이 되었어요.
그래서 찾게 된 책이《그림일기로 배우는 초등 한자 어휘》예요.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초등 저학년들이 쓰는 재미있는 생활 이야기의 그림 일기 형식으로 평소 쓰는 말에서 한자어를 찾아 자연스럽게 알려주고 있어요.
보통 한자를 기초부터 한 자씩 뜻과 음을 배우는 형식이 아닌, 문장에서 쓰인 한자어를 골라 뜻풀이와 다른 낱말에서는 어떻게 쓰이는지의 활용 예시를 알려주고 있어서 아이들에게 한자어와 친해지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어요.
자전거, 간식, 화장실, 생선, 가루약, 문어, 운동장, 과자, 저금통 등 한자어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낱말들이 많아서 놀랍기도 하고, 더욱 흥미롭게 볼 수 있었어요.
또 그림일기 답게 재미있는 그림들이 많고, 한자어의 뜻과 연관된 그림을 함께 제시해 아이들에게 좀더 쉽게 기억될 수 있을것 같아요.
그 밖에 일기쓰기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있었던 일을 어떻게 쓰야 하는지, 생각이나 느낀 점을 표현하는 방법, 띄어쓰기와 분장 부호 사용 방법까지 알려주는 책이었어요.
이처럼 이제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초등 저학년들에게 필수 한자 어휘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게 돕고, 그림일기 쓰는 방법까지 알려주는 《그림일기로 배우는 초등 한자 어휘 》를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