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멧돼지가 나타났다! - 2021년 초등학교 멧돼지 출몰 서바이벌 재난 동화 2
이정아 지음, 이다혜 그림 / 초록개구리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년 창원의 한 초등학교 운동장에 100킬로그램이 넘어 보이는 멧돼지가 출몰했던 사건을 다룬 동화예요.

이 책의 주인공 민혁이네는 대암산 아래 농장에서 친환경 농사를 지으며 계절마다 나오는 농산물을 꾸러미로 만들어 인터넷으로 판매하고 있어요. 민혁이도 주말마다 농장에 가서 아빠를 돕고 있는데, 애써 키운 농작물을 멧돼지가 밤에 나타나 엉망을 만들어 놓는 통에 가족의 생계가 위협을 받자 민혁이는 멧돼지를 몹시 원망하게 되었어요.

수찬이네 엄마는 시청에서 가축이나 야생 동물과 관련된 일을 했었어요. 그런데 구제역이라는 전염병에 걸린 소나 돼지들을 살아 있는 채로 흙구덩이에 넣고 다시 흙을 덮는, 그야말로 생매장하는 현장을 담당하는 일을 하게 되면서 마음의 병이 생겼어요. 그런 엄마의 영향을 받아 수찬이와 동생은 자연스레 고기를 먹지 않게 되면서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놀림을 받아요.

이런 민혁이와 수찬이는 친구이긴 하지만 서로 다른 환경으로 멧돼지를 바라보는 시선이 다르다는걸 알고는 멀어지게 되요.
애써 지은 농사를 망쳐버리고 사람을 해칠 수 있는 멧돼지가 문제인지, 그러면 그런 멧돼지는 죽여도 되는 것일까? 멧돼지는 왜 산에서 내려왔을까? 어쩌면 애초에 사람의 잘못으로 사람보다 먼저 멧돼지가 피해를 받은건 아닐까?

<학교에 멧돼지가 나타났다!>는 실제로 일어났던 멧돼지 출몰사건을 동화로 각색해 멧돼지의 행로를 따라가며 어떤 사건들이 있었는지 보여주고 있어요. 그리고 멧돼지가 마을로 내려오게 된 이유들을 생각해 보면서 이 재난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각들을 살펴보며 스스로 생각해 보게 하는 동화였어요.

마지막에는 멧돼지와 같은 야생동물을 맞딱뜨리게 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도 배울 수 있어 아이가 더욱 흥미롭게 읽은 책이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