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랏차차! 뭉치면 힘이 세져 - 협동하기 같이쑥쑥 가치학교
조영경 지음, 이경석 그림 / 키즈프렌즈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 지내고, 혼자 놀고, 혼자 어떤 일을 하는게 익숙한 요즘 아이들에게 어찌보면 '협동'이라는 말이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더불어사는 사회에서 협동은 꼭 필요한 덕목이자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역량으로 점점 강조되고 있어 우리 아이들이에게 협동심을 알려주는게 필요해요.

이렇게 중요한 협동의 가치를 동화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면 좋을것 같아 찾게 된 책이 <으랏차차! 뭉치면 힘이 세져>에요.
이 책는 두 편의 동화를 담고 있는데 그 중 <우리 모두의 조각 그림>은 정환이네 반 친구들이 다 함께 교실 뒤쪽 게시판을 꾸밀 사계절 그림을 각자 한 장씩 색칠하게 되는 이야기에요.
각자 맡은 그림들은 계절도 다르고, 색칠 방법도 다르고, 쉬운 부분, 어려운 부분도 다르지만 모두 각자 맡은 부분을 색칠해야 그림이 완성할 수 있었어요.

신경 써서 열심히 색칠한 친구도 있지만 정환이를 비롯한 몇몇 친구들은 바쁘고 하기 싫다는 이유로 색칠하지 않고 있다가 급하게 다른 친구들의 도움으로 완성할 수 있었어요.
그렇게 힘을 합친 덕분에 게시판에는 세상에 하나뿐인 멋진 그림이 붙었고, 아이들은 각자 책임을 다하고, 서로 협력하는 마음이 왜 필요한지도 알게 되었어요.

이 책에는 두 편의 이야기 끝에 책을 읽고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독후 활동이 각각 수록되어 있어요. 이야기의 내용을 정리한 '문해력 플러스'와 '친구들이 쓴 정환이의 편지',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 로 각 이야기를 작가 선생님과 함께 주제를 심화시켜 생각해 볼 수 있어요.

또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는 재밌는 놀이와 여러 문항들이 수록되어 있는 '독후 활동하기'와 내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같이 생각하기' 가 수록되어 있어요.
혼자보다는 둘이, 셋이, 여럿이 힘을 모았을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여주고, 책임감과 이해심, 배려심도 두루 기를 수 있는 <으랏차차! 뭉치면 힘이 세져> 동화책을 우리 초등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