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듀테크 시대 초등 공부그릇 만들기 - 이제 공부는 역량과 공부그릇을 만드는 것이다
조미상 지음 / 더메이커 / 2023년 2월
평점 :
교육에 관련되어 에듀테크(edutech)라는 신조어가 요즘 많이 들린다. 에듀케이션(education)과 테크놀로지(technology)가 결합된 단어라하니 이제 교육에서도 테크놀로지를 적극 활용한다는 이야기이다.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우리 아이들이 더이상 종이책만이 아닌 디지털 교과서을 이용한 체험형 공부를 하기 시작한 이상 디지털 문해력과 디지털 활용 능력을 키워야 한다.
학교가 '공부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라고 강조하는 만큼 이제 단순 지식은 컴퓨터를 통해 습득하고, 더 깊은 공부는 교사나 친구들과 함께 토론학습을 통해 이루어질꺼라 하니 아이들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다.
예전처럼 국,영,수,사,과를 지식 자체에 의미를 두는 평면적인 이론 위주의 공부가 아닌, 국,영,수,사,과 등의 공부를 통해 역량과 공부그릇을 키우고 질문과 토론을 통해 역량과 공부그릇을 확장시켜서 상상력과 창의성을 동원해 문제해결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반드시 갖춰야 할 공부 역량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 책에서 저자는 역량과 공부그릇을 키우는 최적의 도구로 독서를 제시하고, 독서로 어떻게 문해력, 창의 사고력, 자기주도 학습 등의 공부그릇을 키울 수 있는지 제시하고 있다.
또 디지털 혁명 시대 교육의 핵심은 집어넣는 공부가 아닌 끄집어내는 공부, 표출하는 공부인 만큼 독서로 키운 역량과 공부그릇을 어떻게 확장시켜야 하는지 여러 다른나라의 모습을 예로들어 이야기하고 있다. 그 중 당장 가정에서도 질문과 토론을 연습할 수 있는 방법들은 눈여겨 볼만하다.
이 책은 점차 변화하는 교육의 트렌드를 읽고, 자녀 교육의 방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잡아 나아갈 수 있게 자신의 철학을 올바로 세우고 제대로 된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