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형제 동화로 한 번에 키우기 2 : 예비 초등 - 예비 초등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ㅣ 한 번에 키우기 시리즈
신효원 지음 / 책장속북스 / 2022년 9월
평점 :
국어 능력은 생각하는 힘에서 출발해요. 글을 읽을 수는 있으나 그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늘어 가고, 생각을 언어로 표현할 줄 아는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어요.
이런 국어 능력은 생각하며 글을 읽고 그 생각을 표현해 보는 과정이 반복될 때 성장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꾸준히 거쳐야 글의 수준이 높아져도, 글의 길이가 길어져도 글의 맥락을 무리없이 파악하고 내용과 어휘를 유추할 수 있으며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을꺼에요.
그러기 위해서는 유아기때부터 언어 자극을 수시로 제공해 언어로 생각하는 습관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한데 <그림형제 동화로 한번에 키우기>로 충분히 습관을 잡아줄 수 있을것 같아요.
이 책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형제 동화들 중 '빨간 모자', '개구리 왕자', '영리한 재단사', '백조 왕자' 이야기를 지문으로 국어 공부에 대한 거부감 없이 국어 학습을 시작할 수 있게 해줘요.
5일을 한 주로 1편의 이야기를 읽고 관련 문제를 풀어 보는 과정을 총 4주면 책 한권을 완성할 수 있는 양이라 아이들에게 학습 성취감도 줄 수 있어요.
이 교재는 특이하게 지문이 나오기 전에 글의 내용을 짐작하고 생각을 나누어 보는 부분이 있는데 이때 핵심 내용 파악하고 따라 쓰기, 이야기의 장면을 통해 내용 유추하기 등을 통해 어휘력, 사고력,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또 이야기를 읽은 후에는 원인과 결과 파악하기, 등장인물의 감정과 생각 이해하기, 이야기의 흐름 파악하기 등 다양한 문제를 통해 <그림형제 동화로 한번에 키우기>의 큰 특징인 사고력, 어휘력, 독해력, 표현력 등의 통합 국어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재밌는 그림형제의 동화 뿐만 아니라 매 페이지에 생동감 넘치는 삽화가 수록되어 있어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기도 쉽고, 지루 할 틈없이 쉽게 풀어갈 수 있어 하루하루 꾸준히 풀어 나아간다면 우리 아이도 건강하고 탄탄하게 국어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