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형제 동화로 한 번에 키우기 1 : 예비 초등 - 예비 초등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ㅣ 한 번에 키우기 시리즈
신효원 지음 / 책장속북스 / 2022년 8월
평점 :
벌써 내년이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를 보며 이런저런 걱정이 많아요. 유아기에 가정에서 책을 많이 읽어줘야겠다는 생각에 나름 많이 봤다 생각하지만 정작 요즘 중요시되고 있는 문해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지가 고민이에요.
이제 글은 혼자 읽을 수 있지만 그 의미를 스스로 파악하는데는 어려움이 있고,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글로 표현하기 까지는 낯설로 어려워해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생각이 많았어요.
이 책이 이런 고민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책 같아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형제의 명작 동화중에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브레멘 음악대', '헨젤과 그레텔', '구두장이와 꼬마 요정', '룸펠슈틸츠헨' 이야기의 지문을 각각 한주씩 공부해 볼수 있게 되어 있어 국어 공부에 대한 거부감 없이 학습할 수 있어요.
한 주씩 1편의 이야기를 읽고 관련 문제를 풀면서 3단계의 과정을 거치는데 맨 처음에는 이야기를 읽기 전, 이야기의 내용을 짐작하고 생각을 나누어 보는 단계이고, 두번째는 생생감 넘치는 삽화와 함께 이야기의 전문을 읽는 단계에요.
마지막은 이야기를 읽은 후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통해 사고력, 어휘력, 독해력, 표현력 등의 통합 국어 능력을 키우는 단계로 이루어져 있어 부담없이 읽고 풀다보면 자연스레 국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것 같아요.
또 마지막 부분에 이야기의 중심 내용과 관련된 일상 질문을 아이에게 가볍게 던질 수 있는 부모 tip도 있어 아이가 한번 더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아이와 다양한 생각을 주고 받는 시간을 갖을 수 있어요.
<그림형제 동화로 한 번에 키우기> 를 통해 읽기 과정을 연습하고 습관화하여 글의 길이가 긴 책을 만나도 어려움없이 글의 맥락을 파악하고 내용과 어휘를 유추할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 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을꺼라 생각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