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사구시 한국경제 - 통념을 허무는 10가지 진단과 해법
강신욱 외 지음, 원승연 엮음, 이건범 기획 / 생각의힘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경제의 흐름을 한 번 나눠본다면 아마도 그 처음이 IMF시대인 1998년을 기점으로 한 번 나눠질 것이고, 그 다음으로는 그로부터 약 10년이 지난 후인 2009년의 미국발 금융위기가 그 다음이 될 것이다.

이 중에서도 아예 한국 경제의 패러다임이 바뀐 계기가 IMF시대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세계경제가 어려운 것은 아니였고, 한국내의 외환위기로 인하여 발생한 사태이니만큼 다행히도 우리의 힘으로 잘 이겨냈었다.

하지만, 그 사건을 계기로으로 국내의 모든 경제가 거의 재편되고 양극화의 심화 등 많은 문제점을 양산해내었다고 보여진다.

 

이렇듯 잘 이겨낸 IMF를 뒤로하고 우리는 또 거대한 사건 하나에 부딪히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미국발 금융위기와 유럽 경제위기이다. 이것은 우리나라에만 한정되었던 것이 아닌, 전세계적인 경제위기이기에 그 여파가 오히려 더 크다고 보여지고, 몇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영향력이 미치고 있다고 보여진다.

 

현재의 경제상황은 상당히 복잡하게 바뀌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에 가장 영향이 큰 것들이 있는데, 최근에 나온 실사구시 한국경제라는 책에서 그 부분은 10가지로 주제를 잡아서 잘 정리해놓고 있다.

 

각 주제별로 전문가들이 상황에 대한 설명과 진단, 그리고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 10가지 주제는 다음과 같다.

-. 우리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꿔놓은 금융위기에 대한 내용과 우리가 배워야 할 점.

-. 우리에게 가장 가까이 있는 나라 중 하나인 중국의 최근 급격한 부상과 이에 따른 한국의 미래.

-. 가장 위협적이면서도 늘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북한에 대해서.

-. 늘 평등을 외치면서도 왜 소득에서만큼은 불평등해져야 하는가.

-. 어쩌면 일반 사람들에게 가장 가깝게 와 닿는 일자리 문제와 청년실업에 대해서.

-. 수입의 2/3이상을 어쩌면 밑빠진 독에 물붓기와 같은 사교육에 대한 것과 이를 통한 한국교육의 문제점.

-. 기득권층에서 이제 서서히 노년층으로 접어들어가는 베이비부머 시대 사람들의 부동산에 대해서.

-.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 어쩌면 지금과 같은 시대를 만들어 낸 장본인인 전기, 그 중에서도 가장 위험하면서도 효율적인 원전에 대한, 그리고 대체에너지에 대한 생각.

 

어쩌면 이 10가지의 주제는 지금 가장 핫 이슈화되고 있는 주제이면서도 그 내용을 잘 다루기 힘든 주제이기도 할 것이다.

그리고, 궁금한 주제이고, 얼핏 들어봤으나 내용이 모호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이 주제에 대해서 비교적 잘 정리해 놓고 있다.

읽으면서 몰랐던 내용에 대해 인지하게 된 점도 좋았고, 나름 어떤 방식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방향성 제시도 괜찮았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각 주제별로 약간의 논문을 읽는 듯한 느낌이 들어 진도가 그리 빨리 나가지는 않았고, 내용설명과 진단까지는 좋았는데 해법이 다소 두루뭉술한 면이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대한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은 다소 행운이라고 보여진다.

 

물론 이 책 한 권으로 이 많은 현상에 대해서 모두 알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최소한 주제에 대한 개념은 잡을 수 있다고 생각되고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이러한 주제가 제시된다면 보거나 들으면서 생각을 정리할 기회는 제공되지 않을까 싶다.

 

다소 고가의 책값은 약간 선택하는데 주저하게 될 요소가 아닐까 싶어지기는 하지만, 충분히 값어치는 하는 책이라고 보여지며, 10명의 전문가의 강연을 듣는다고 생각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