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관계는 심리학으로 풀린다 - 원하는 대로 상대를 이끄는 관계의 심리학
류혜인 지음 / 스몰빅라이프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혼자 살 수 없다. 산속에서 자연을 벗 삼아 혼자 살 것이 아니라면 좋든 싫든 인간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야 한다. 이놈의 인간관계가 뭔지 유독 심리학과 연계하여 이런 서적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다.

나와 다른 생각과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는 타인들 속에서 조금이나마 덜 불편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타인과 나의 다름을 인정하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심지어 나를 낳아주신 부모님들조차 나를 완전히 알 수 없고 오히려 가족이기에 더 모르는 것이 있을 수 있다. 우리는 대개 나이가 많고 고지식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을 일명 꼰대라고 지칭한다. 하지만 고지식하고 편협한 사고방식은 나이와 상관없이 젊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으며 이것은 나이보다는 사람의 성향이나 성격에 따라 더 두드러진다. 나 역시 부모님들 세대는 고리타분하고 꼰대라고 생각했던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그들과 대화를 나누었을 때 내가 더 꽉 막혀있구나, 내가 더 꼰대 같네라는 생각이 든 적도 있고 반면 나보다 나이가 한창 어린 조카들 속에서 조카가 더 꼰대 같은 모습을 보인 적도 있어서 웃음이 난 적이 있다.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무슨 말을 하든 꼬여있는 사람이 있다. 전혀 그런 의도로 말을 한 것이 아닌데 상대방은 날카롭게 반응하거나 항상 화로 가득 차 있는 것이다. 그런 사람을 대하는 것만큼이나 곤욕스러운 것은 분노나 화를 뒤로 숨기고 침묵으로 일관하는 수동 공격을 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대체 왜 화가 났으며 무엇이 맘에 안 드는지 말해주지 않고 사람을 대놓고 무시하거나 불편하게 만드는 고집스러움을 고수한다.

책에는 이러한 각종 인간 군상들을 대하는 법에 대해서, 서로가 상처입지 않고 최대한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을 알려준다. 하지만 거꾸로 내가 알게 모르게 상대에게 상처를 주었던 적도 있었으리라. 내가 그렇게 행동했던 적이 있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봄과 동시에 앞으로 그렇게 행동하면 안 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모두를 불행하게 만드는 자격지심. 상대방이 나를 못났다고 생각하거나 무시하고 깔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마음이다. 이런 초라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당장 그 마음을 내려놓아야 한다. 자존감과도 직결되는 자격지심은 타인과 나를 비교하고 내가 얼마나 불행한지 확인하는 절차에서 나오는 것이리라. 자격지심은 연인 관계에서도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서로 순수하게 주고받은 선물에도 누가 무엇을 얼마나 주었는지 계산하게 만드는 것 같다.

P.70 "행여 상처를 가지고 있어도 자신이 문제 삼지 않으면 상처가 아니다. 이를 위해 나에겐 못난 부분이 있더라도 좋은 점도 가지고 있다는 '자기인식'과 타인도 마찬가지라는 '타인인식'이 있어야 한다."

타인에게 실망하는 경우는 그만큼 타인에게 기대를 하고 있었다는 말이다. 내가 이만큼 주었으니 그도 나에게 이만큼은 주겠지 하는 일종의 보상심리에서 나온, 혼자만의 착각이자 기대이다. 나는 이런 마음을 진작 내려놓긴 했으나 철없을 때는 이런 보상심리가 나를 지배하여 괴로웠다. 내가 이만큼 해줬으니 당연히 그만큼 받아야 한다는 계산적인 마음이 부끄러워지고 나서야 상대에게 무언가를 줄 때는 어떠한 값어치를 기대하지 않게 되었다. 생각해 보면 누군가를 위해 선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나도 기쁨을 얻고, 그 선물을 받고 기뻐할 상대를 생각하면서 또 한 번 감사와 기쁨을 느끼게 된다. 누군가를 진심으로 돕거나 봉사한다면 기분이 좋아지고 자존감도 높아진다.

매사에 부정적이고 불평을 표출하는 사람이 주변에 있을 것이다. 항상 투덜거리다 보니 대화를 하다 보면 나까지 덩달아 기가 빨린다. 이런 사람은 감사하는 마음이 부족함과 동시에 상황을 바꾸지도 못할 거면서 그냥 불평불만을 습관적으로 내뱉는다.

P.194 "우리에게 닥친 어려움을 갑자기 엄습한 '부당한 일들'로 여기지 말고 '해결해야 할 문제들'로 여기라."

책에는 상대와의 관계를 건강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함과 동시에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게 하는 구절이 많아서 좋았다. 살면서 힘든 일을 겪었을 때 이건 부당한 일들이 아니라 누구나 겪을 수 있고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로 인식한다면 쉽게 무너지지 않고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것 같다.

#모든관계는심리학으로풀린다 #류혜인 #스몰빅라이프 #심리학 #자기계발 #인간관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