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한국문학 편 - 명문대 입학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ㅣ 생기부 고전 필독서 1
배혜림 지음 / 데이스타 / 2024년 5월
평점 :
국내 대학에서 제시하는 권장 혹은 필독 도서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청소년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는카시오페아_데이스타,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하루 10분! 고전 독서 플랜~현직 교사가 직접 고른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 한국문학 편』과 함께 시작해볼까요?
최인훈의 광장부터...이광수의 무정, 피천득의 인연, 박경리의 토지까지..목차에 있는 30권의 책 제목을 보니 아직 못 다 읽은 책들이 더 많네요;이번 기회로 한 권씩 읽어나가보기로 다짐해 봅니다.이 책은 목차에서 살편 본 책들의 핵심 내용을 하나 씩 정리해보이면서학생들이 보다 쉽게 고전을 받아들일 수 있는 '등대'와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많고 많은 고전들 중에 '과연 어떤 작품을 읽어야 할까? 또, 어떻게 읽어야 할까?'로 고민할 수 있을텐데요, 일단 여기 소개 된 30권부터 시작해봄이 어떨까 싶어요.
책을 읽고 난 후, 단순히 책 한 권 읽었다! 로 끝내지 말고, 연계하여 찾아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을 확인하여 다시 살펴보면 좋을 거 같아요.
처음에는 무심코 읽었지만, 그 속에 이런 의미들이 숨어있었다는 것을발견하게 되면 독서의 즐거움이 배가 되고, 고전을 통해 삶의 가치도더 풍요로워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생기부 진로 활동 및 과세특 활용 예시가 책 마다 이렇게 제시되어 있어궁금했던 부분이 해소가 됩니다.고전 읽기를 통해 삶의 가치를 풍요롭게 함은 물론, 과세특 및 진로활동까지 연계되니말이죠.
개인적으로 맘에 들었던 부분은 바로 '후속활동'과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소개부분입니다.필독서 30 외에 각 책들의 주제나 흐름과 유사한 책들로 안내되고 있어다양한 고전 읽기를 통해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는 데에 도움이 될 거 같아요.
2028 대입 개편안에 따라 생기부에 교과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의 중요성이커진 만큼, '고전 독서를 통한 생기부 완성' 이 관건이 아닐 수 없습니다.왜냐하면, 교과연계는 물론 진로까지!! 어떻게 보면 학교 생활의 전반을 가장 효과적이고도 분명히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죠.그런데, 그런 표면적인 이유 외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가 '고전'을 읽어야 하는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통합적인 사고 능력과 통찰력을 기를 수 있음에 더 비중을 두고 싶습니다.변화하는 세상 속에서도 묵묵히 그 자리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고전의 가치'를발견하고 그 속에서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워 자신에 삶에 자연스레 녹여가는 것이 의미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도서제공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