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스 이즈 브랜딩 : 한 끗을 찾아 헤매는 마케터를 위한
김도환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7월
평점 :
✔️단 하나의 브랜드를 만드는 새로운 4P 전략
✔️10개의 프레임, 30개의 브랜드를 통해
보여주는 브랜딩의 정석
✔️제 11회 브런치북 대상
〰️
기업이나 단체의 마케팅으로만 여겨졌던
브랜딩이 개인의 영역으로 파고들고 있어요.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말이
낯설지 않은 세상에서
과연 브랜딩이란 무엇일까?
브랜딩의 핵심을 알려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아는 몇 가지 브랜드를 통해
그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이것이 브랜딩이다!라고
알려주는 책이에요.
익숙한 브랜드들이 소개되어서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어요!
〰️
🗣브랜딩은 그저 멋진 이미지를 뽑아내고 감성적인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지, 고객이 행복을 느낄 수 있는지, 고객이 살아가는 사회 속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한 단계 더 나아간 발상을 통해 고객에게 완전한 만족을 제공하는 것이다.
🗣멋진 심벌 마크만 있으면 된다는 생각, 기업의 가치 체계 따위는 필요 없이 화려한 디자인이 수놓아진 제품만 있으면 된다는 생각, 고가의 하이엔드 제품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생각은 망상이다. 브랜드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선 반드시 버려야 하는 것들이다.
🗣당신이 브랜드를 제대로 구축하길 원한다면 결코 제품이나 서비스에만 중점을 두어서는 안 된다. 고객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고객이 원하는 대답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고객을 신경쓰고 있는가? 고객이 어려분의 브랜드를 사랑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감동과 정신이 있는가?
🗣아직 당신의 브랜드가 속해야 할 브랜드 프레임을 찾지 못했어도 체념하지 마라. 차차 정하면된다. 당신의 브랜드가 꿈꾸는 목적과 비전을 상기시키고 시장에서 당신의 브랜드를 차별화시킬 수 있는 가치에 대해 고민하고 고객에게 전해주고 싶은 스토리, 태도, 목표 등을 명확하게 만들어 보자. 트렌드를 살피고 변화의 흐름을 찾아 고객에게 신경을 쓸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자.
〰️
상품의 질이 상향평준화되어
더 이상 품질만으로는 눈에 띄기 어렵습니다.
책을 읽고 나니
결국 브랜딩의 본질은 "고객"에 있다는
중요한 가치를 얻었어요.
화려한 미사여구를 붙인 네이밍도
눈에 띄는 로고도 셀럽마케팅도
브랜딩의 핵심이 아닙니다.
핵심은 바로 고객!
내가 가진 브랜드가 고객을 얼마나 생각하고
그 고객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며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시대입니다.
당신의 브랜딩에는 고객이 있나요?
〰️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rhkorea_books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