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천 개의 인생에서 배운 것들 - 돈, 명예, 시간 그 무엇보다 소중한 것에 관하여
김도윤 지음 / 북로망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밤 당신이 떠난다면
지금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13년간 1,000명 이상 인터뷰!
✔️200만명이 사랑한 김작가의
인생 인사이트!

돈, 명예, 시간 그 무엇보다
소중한 것에 관하여-

〰️
이 책의 작가가 13년 간
천 개의 인생에서 배운 것은
바로 사랑이었습니다❤️

작가에게 가장 소중하고 아쉬운 존재가
엄마이기에
이 책에는 주로
엄마의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저도 유독 '엄마'라는 단어에 약해요.
그래서 엄마의 이야기가 나오는 책은
눈물없이는 읽을 수가 없어요..

이 책도 마찬가지로
읽으면서 내내 울컥하는 마음을
삼켜야 했답니다😥

〰️
💌그렇게 어머니와 아버지는 안과 밖으로 우릴 지켜주셨다. 그래서 어머니의 '어'자는 안을 향하고, 아버지의 '아'자는 밖을 향하는지도 모른다.

💌우리 엄마는 이런 사람이었다. 우리 엄마는, 이렇게 살면 안 되는 사람이었다.

➡️한 아이의 엄마가 되었지만
여전히 저는 엄마가 필요한 사람이에요.

이 책을 읽으면서
엄마로서의 저의 모습과
딸로서 엄마를 바라보는 저의 모습을
둘 다 생각해보았어요.

나중에 우리 아이는 엄마인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도 궁금했고
나를 키우면서 우리엄마가 살았던 삶도
생각해 보았는데
도저히 상상이 안 되더라구요😥

과연 나라면..
우리 엄마처럼 나도 할 수 있을까?
한 평생을 본인보다는 자식과 가정이
먼저였던 사람.
지금도 여전히 자식을 걱정하는
나의 엄마...

'이렇게 살면 안되는 사람이었다'는
이 문장에서 멈칫했어요.

💌싫어했던 내 일도 나의 태도에 따라 사랑하는 일이 됐단다. 좋아하는 너의 일이 문득 싫어지는 순간이 온다면, 그 일로 인해 도움받는 수많은 사람을 생각해 보렴. 그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너의 일을 그렇게 다시 사랑해 보렴.

💌나는 알게 됐다. 원래 인생은 다 힘든 거라며 네 힘듦은 별 것 아니라고 하는 것도 말로 주는 굉장한 폭력이지만, 동시에 어쭙잖은 위로 또한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
"당신은 아직 늦지 않았기를 바랍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살아갈 날이
살아온 날보다 많은 대부분의 사람을 향해
전하는 작가의 마음이
저에게도 전해졌어요.

자신이 그러지 못했기에
이제는 그럴 수 없기에

자신과는 다르기를 바라며
아직 늦지 않았기를 바라는 그 마음이요.

지금 사랑하는 마음이
흔들리고 힘이 든다면
용기를 내어보라고
더 많이 표현해 보라고
따뜻하게 다독이는 메세지가
가득한 책이었습니다.

오늘은 엄마에게 안부전화를 드려야겠어요.
물론 나와 가장 가까이 있는
가족에게도 사랑을 전하구요🫶

〰️
이 책은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