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인플루언서 - 100만 팔로워 크리에이터, 매출 1,000억 콘텐트의 비밀
한정훈 지음 / 페가수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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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이라는 것이 처음 나왔을 때 뭔가 했습니다​


그런데 전 지금 이미 빠져있습니다​


자기 전에 조금 본다는게 한시간 이상 보고 있습니다​



항상 유튜브 다음이 무엇일까 생각하는데 이미 틱톡이 그 다음이 되는 것 아닌가 합니다


15초로는 짧은지 60초까지 늘리긴 했는데 다양한 콘텐츠를 짧게 많이 보니 너무 재미있습니다​


유튜브는 보게되면 길게 봐야하지만 틱톡은 짧게 다양한 것을 보다보니 빠른 것을 좋아하는 시대에 맞는 좋은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트럼프가 틱톡에 대한 비난을 많이 하긴 했지만 왜 미국 젊은이들이 열광을 하는지 알겠더군요​


보안 이슈 관련해서 말이 많긴하지만 이미 중독된 저는 매일 보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대응 플랫폼을 만들긴 했지만 아직 틱톡만큼 다양한 것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틱톡을 통한 협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유튜브, 인스타그램에 이어 대형 플렛폼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전에 뒷광고로 시끌시끌했었죠. 광고 하나 해주는데 몇천만원을 받고는 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인플루엔서의 영양력이 커진 것이죠​


유명 유튜버 말을 들어보면 유튜브 애드샌스 광고로 버는 것 보다 협찬 비용이 훨씬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명 크리에이터를 모셔가려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크리에이터들만의 관리 회사도 생기곤 하는 것이죠​


어떤 유명 크리에이터는 일년에 100억을 번다고 하네요​


하지만 번만큼 투자를 해서 훨씬 좋은 영상을 만든다고 하는데 그 투자비용이 왠만한 공중파 프로그램 제작비용만큼 든다고 합니다


한 공중파에서 일년에 벌어들인 이익보다 어린이 유명 유튜브 채널에서 벌어들익 순이익이 더 크다는 뉴스기사를 보았습니다​



유튜브가 시작되면서 공중파의 위기를 알고는 있었습니다​


그리고 넷플릭스 같은 구독 채널의 활성화로 공중파는 더욱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더욱 가속된 것은 영화 제작자들의 몰락입니다​


누가 영화산업이 망하리라고 생각했을까요? 집에서 편하게 구독을 하는 것이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리라 예측했겠습니까


그래서 매번 드는 생각은 유튜브 -> 틱톡 -> 그 다음은?​



잘 모르겠습니다 시간이 짧아지면 1초? 이거는 너무 짧고... 뭐일까요? VR ? 5D ?​


명확한 것은 플렛폼의 주기가 점점 빨라진다는 것이죠​


싸이월드가 지금은 인기가 없듯이 유튜브를 완벽하게 대체하는 것이 언젠가는 나올것이고, 그 때 나도 시청자가 아니라 창작자가 되어 유명 인플루언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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