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보다 나은 공부방 창업 - 책상 하나로 1억 벌기
김지나 지음 / 로그인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를 가진 엄마들이라면 누구나처럼 저 역시 아이가 조금 더 자라면

다시 일을 시작해보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해왔답니다.

결혼 전 교직경력이 아깝기도 하지만

다시 시작한다면 조금 더 여유로운 일을 하고 싶었기에 공부방 창업을 생각해보았어요.



공부방 선생님은 기초 자본금없이 시작할 수 있는,

그리고 여성에게는 가장 좋은 직업 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집안일과 자아실현을 동시에 할 수 있으니까요.

아침 일찍 하루를 여는 것이 다소 힘든 저 같은 올빼미형 인간에게는 더없이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몇 년 동안 찾아보아도 공부방에 대한 별다른 자료를 찾지 못해서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었는데,

<월급보다 나은 공부방 창업>은 구체적인 HOW에 대한 고민을 이끌어주더군요.



어떤 과목을, 어떤 유형으로 시작할지, 장소선택, 시장조사, 커리큘럼 준비,

교습비 선정법이나 사업자등록 신고절차까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공부방으로 인생을 역전한 사례를 보면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불끈 생기기도 했어요.


10년 이상 공부방을 운영해오면서 공부방창업연구소를 열어

선생님들을 위한 세미나, 홈스쿨링 지도자과정을 주관해오고 있는

김지나 선생님의 책을 만난 것이 정말 행운이라 생각해요.



실제로 책 곳곳에선 10년간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드러나 있어

막연한 생각만으로 공부방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교과서같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공부방은 가장 힘든 것이 홍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웃이 홍보대상이 되어야하는 두려움 때문에 많은 분들이 포기하겠지요.

얼마 전 아는 언니가 화장품 셀러로 일을 시작했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친한 동네 언니동생 사이가, 본의 아니게 판매자-구매자의 관계로 얽혀버린 듯한 느낌에

서로 조금 불편해지는 기분이 들었거든요.



공부방도 특성상 사는 곳 주변의 학부형과 학생들, 이웃을 대해야하기 때문에

인관관계에 자신이 없는 사람의 경우는 더 힘들거라 생각해요.

하지만, 이런 지인들이 가장 빨리 입소문을 내주는 공신들이 된다고 합니다.

공부방 선생님은 공과사를 명확히 구분하는 것이 필수요소가 되어야할 것 같아요.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읽어보면 자세하게 알 수 있어요. ㅎㅎ


가장 중요한 것은 입소문이라고 소개 하네요.

입소문을 타려면 적어도 10명 이상이 되어야 가능하다고 해요.

처음 1명을 모집하긴 어렵지만,

경력을 이기는 간절한 마음으로 포기하지 않고 자신을 알리면

반드시 회원을 끌어당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의심과 두려움은 찾아오던 행운도 멀리 도망가게 한다.



100퍼센트 나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시작해야한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어느 선생님은 창업하자마자 10명의 학생으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과연 잘될까? 고민하기 보다는 그래 잘될거야 라고 믿어야겠네요.


구체적인 홍보방법도 제시해주는데요,

이런 부분은 실제로 준비하는 분들에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요.

평소 궁금했던 내용이 자세히 나와서 속시원하게 등을 긁어주는 기분이 드는 책이예요.

기억할 부분이 많아서 여기저기 밑줄 좍좍 그으면서 읽었네요.



특히 김지나 선생님 본인이 실제 사용하셨던 전단지나 게시판 문구, 현수막 등은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싶어요.

저에게는 나중에까지 옆에 끼고 읽어둘 책이되었어요.

이제는 길을 지나가면서도 공부방의 홍보문구를 자주 찾아보게 되더라구요.

이대로만 하면 진정 창업 이후 1년 이내에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진실함이 가장 강력한 힘이라고 합니다.



3부에 나오는 성공적으로 공부방을운영하는 방법에서는 제가 반성할 부분이 있었는데요,

철저한 프로의식과 자기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어요.

혼자 일하기 때문에 스스로 자기관리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

혼자이기에 외부와 소통할 커뮤니티같은 관계는 필수가 되어야해요.



육아로 공부방을 접고 몇 년간 쉬다가 다시 창업해서 재기에성공한 사례를 읽어보니

공부방 창업이 현실로 다가오는 것 같았어요.



연차별 성공노하우는 저자의 소중한 소스같은데요,

혼자만 알고 있지 않으시고 독자들에게 공개해주어서 감사하기까지 합니다.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들까지 세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위에도 언급했듯 이책은 교과서와 같은 지침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