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먹는 게 삼대를 간다 - SBS 스페셜 생명의 선택
신동화.이은정 지음 / 민음인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구제역 문제로 아기 이유식에 쓸 쇠고기가 많이 신경이 쓰이던  차에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답니다.    


제목부터가 이 책을 읽지 않으면 크게 후회할거라 엄포를 놓는 듯 해요.

내가 먹는 음식의 영향이 삼대를 간다니요...

 나의 식습관이 내 아이에게도 영향을 준다는 정도만 이해하는 

저의 얄팍한 지식에 신선한 충격을 던져주는 내용이 가득이었어요.

가족의 식탁을 책임지고 있는 엄마라면 읽어보아야 할 책,

 아가를 임신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특히 더 추천하고 싶은 책이예요.



애리조나주 피마 인디언의 4세대가 모두 유방암, 당뇨, 중증 알러지에 걸린 사례를 보고

임신 중에 읽었더라면 더 좋았을텐데 하고 뒤늦게 아쉬워하고 있답니다.

책에서는 한 끼 식사가 운명을 좌우할 수 있다고, 음식이 곧 운명이라고 말합니다.


건강한 삶은 출생이 아니라 수정이 될 때부터 시작한다.

체내에서 영양이 부족했던 사람은 나중에 기름진 음식을 찾는 반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도록 하면 아기도 태어나 건강한 식습관을 가진다.

심혈관계 뿐만 아니라 우울증, 유방암, 비만, 당뇨 등을 예방하는 첫걸음입니다.

  혹시나 대충 끼니를 떼우시는 임신한 분들이 읽어두어야 할 부분이예요,

결국 엄마와 할머니가 나를 만들고, 지금 내가 먹는 음식이 

내 자녀의 삶의 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거라 햐니

앞으로 더 먹거리에 신경써야겠구나하는 생각과 함께,

과연 무엇을 먹어야할이지 고민하게 되네요. 

주방에서의 칼자루를 엄마가 쥐고 있듯이, 

 가족의 건강과 운명이 내손에 달렸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무거워질까요??

저 역시 제가 좋아하지 않는 음식은 선뜻 만들게 되진 않는데 책을 보며 반성합니다.

 

중학교 교과서에서 처음 접한 기억이 있는 환경호르몬..

비스페놀A 는 플라스틱음료병을 비롯한 우리 주변 어디서다 흔하게 볼 수 있는데,

너무 쉽게 체내에 녹아들어 갑니다.

생각없이 플라스틱 젖병에 우유를 붓고 데운 적이 있는데

비스페놀A가 분유를 먹는 우리 아기 몸에도 녹아들어갈 수도 있고,

 환경오염이 인간의 유전자까지 바꾼다고 생각하니 끔찍하네요.

 고민만 해오던 베란다 텃밭만들기를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음식 비슷한 물질이 아니라 음식을 먹으라는 문구가 책을 덮은 지금도 잊혀지지가 않네요.

빨리 빨리에 익숙해져 요리도 뚝딱하는 걸 선호하고,

 내 몸 하나 편하자고 포장음식, 가공식품을 자주 애용했는데,

 그 간편함을 이젠 버려야하지 않을까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