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작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1 - 독해력과 어휘력을 함께 키우는 빠른시작, 빠작 시리즈
최두호 외 지음 / 동아출판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독해력 교재는 매일 꾸준히 하는 아이들이 많을 텐데요,

저희 아이도 지금까지 한 출판사를 메인으로 하고, 부족한 부분은 다른 출판사 교재를 보충하고 있어요.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 문학 작품이 지문으로 나오는 문제를 아주 어려워하길래 문학만 문제집으로 묶은 교재를 찾다가 빠작을 알게 되었어요.

빠작 초등 국어 문학 독해는 5, 6단계까지 있고 이후엔 중등 교재로 이어집니다.

6학년이 되면서 중등 교재도 궁금해지고 미리 알고 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중학 국어 문학 X 비문학 독해를 준비했어요.

초등과 달리 중등용 국어 교재는 독해력/ 어휘/ 문법/ 서술형까지 세분화되면서 종류가 많아지네요.



이 교재를 선택한 이유는 아주 간단했어요.

문학과 비문학을 한 권으로 구성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기존에 하고 있는 비문학 독해집과 빠작 문학 독해 두 권을 매일 번갈아가면서 진행하고 있어요.

그래서 한 권만 보면 진행 속도가 너무 느리고 아이도 뭔가 많이 공부한다는 느낌이 드는지 나태해지네요.

그래서!!! 검색하다가 빠작 문학 X 비문학 독해를 발견했어요.

세상에!! 누가 제 마음속을 들여다보고 있나? 싶게 학부모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 교재였어요.


제가 하고 있는 것처럼 문학과 비문학 지문을 매일 교차 학습하도록 되어 있어요. 이 점이 가장! 맘에 들었어요.


이미 빠작 문학 독해로 동아출판사의 교재가 좋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요,

초등과 중등의 차이는 지문의 난이도만 달라지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중등에 필요한 것을 곳곳에 숨겨놓은 장치들에 감탄을 했답니다.

지문 분석 워크북이 바로 그것입니다.

한 권을 풀더라도 제대로 파헤칠 수 있어요.

기존에 하고 있는 독해서에는 해설지에서만 문단 요약이나 주제가 실려있어요.

그래서 지문 옆에 여백에 문단별로 중심 내용을 요약하고 주제를 적고 있는데요,

빠작은 워크북이 따로 나와 있어요.

워크북을 통해 지문을 구조를 파악하면서 분석할 수 있답니다.

워크지 형식으로 따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분도 있는데 빠작을 선택하면 그런 수고를 할 필요가 없겠지요?

문단별로 요약하기나 중심어 찾기 등을 백지부터 시작하기 어려워하는 저희 아이도 빈칸을 채우면서 어렵지 않게 공부했어요.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을 따로 표시해 주면서 작품 안내를 하고 있어서

지금 풀고 있는 지문이 어느 부분인지를 알고 풀기에 실수를 줄일 수 있어요.

초등 문학 독해에서는 빠진 위기 부분도 포함되었네요.

그리고, 중요한 개념을 함께 실어 두고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어휘 확인과 함께 필수로 체크하고 있어요.


문해력이 다소 부족한 아이라서 책으로 작품을 미리 읽어보게 했어요.

<하늘은 맑건만/ 문학이 온다 자존감편>을 먼저 읽고 다시 지문을 읽어보고 문제를 풀었어요.

시간 배경을 조금만 달리해서 서술해도 이해를 잘 못하더라고요.

대충 읽는 습관이 끝까지 문제 되지 않도록 문학 작품 전체를 읽어보는 시간을 더 가지면 좋겠습니다만,

그것이 어려우니 문학 작품을 다룬 독해서를 꾸준히 푸는 것도 방법이 되겠지요.

<이상한 선생님>은 빠작 문학 5단계에서 풀어보았는데, 중등 빠작에도 실려 있어서 비교를 해보았어요.

사진에서 왼편이 중등용, 오른 편이 초등용 5단계입니다.

중등 교재 크기가 가 조금 더 작고 따라서 활자 크기도 더 작아졌어요.

글씨가 작아진 것만으로도 아이들은 큰 변화를 느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휘도 초등용 빠작 교재보다 더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고 수능형 문제에 근접하게 묻고 있어요.


후기를 쓰다 보니 빠작이 완전 소중한 교재임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꾸준히 학습해야겠어요.

동아 출판의 교재는 빠작이 처음인데요,

원래 이렇게 좋은 교재를 만드는 출판사였나요?? 저만 몰랐나요??

중학 국어 학습의 기본을 다지는 중학 시리즈의 다른 교재들도 궁금해집니다.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체험한 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