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능독해 문학 1 (2024년용) - 육이오 전쟁부터 현대까지, 5~6학년/예비중등 초등 수능독해 (2024년)
비상교육 편집부 지음 / 비상교육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부터 준비하는 수능 대비 국어 독해

요즘 초등 문제집에 수능이라는 문구가 자주 보이는 경향이 있네요.

수능은 고등학생만의 문제가 아니라

초등부터 방향을 잡고 준비해야 하나 싶어져요.

요즘 중등 독해력 문제집이 문학과 비문학으로 나누어서 나오더라고요.

이전엔 별다른 관심이 없었는데 아이가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부터는

중고등 교재에도 귀가 솔깃해집니다.

비상 초등 수능 독해

쏟아지는 교재들 중에 제 맘에 쏙 드는 독해력 교재를 만났어요.

문학 1.2.3권, 비문학 1.2권으로 구성된 독해력 교재로

초등 5,6학년과 예비 중등용 교재랍니다.

이제 문학 작품도 좀 읽어봐야지.. 생각하던 차에

비상에서 나온 독해력 교재가 눈에 들어왔고요,

문학 작품은 중등 교과서에도 수록되어서 미리 접해볼 필요가 있다 싶네요.

목차부터 차근차근 세심히 살펴보았답니다.



문학 1권 6.25부터 ~ 현대

문학 2권 개화기 ~ 일제 강점기

문학 3권 삼국 시대 ~ 조선 시대

교재의 숫자가 커질수록 어려워지겠다는 예감이 드네요.

아이와 함께 풀어나갈 것은 문학 1권입니다.



 


초등용 독해력과는 달리 어휘가 본문에 작은 글씨로 들어가 있어서 조금 어색해요.

그래서 중학교 교과서 수록 소설을 따로 묶은 도서를 본 적이 있어서 찾아보았어요.

소설을 미리 읽어보고 문제집을 풀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침 아주 좋은 도서를 발견했어요.



작가에 대한 소개도 짤막하게 읽고, 마지막 페이지에는 시대적 배경도 설명되어 있어서 아주 요긴하게 볼 도서랍니다.


 




초등 수능 독해에 작품 줄거리/ 요약하기가 나와 있어요.

앞부분의 줄거리와 제시 장면의 줄거리까지 요약이 되어 있고,

키워드가 되는 중심 어휘는 빈칸에 직접 적어보았어요.

저는 이 부분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요즘은 5학년부터 글쓰기가 국어 교과에 자주 나옵니다.

글쓰기는 갑자기 되는 것이 아니라서 짧은 글을 읽고 요약하기부터 시작하는데요,

작품을 읽고, 줄거리를 요약하는 단계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니 전체 이야기를 훤히 볼 수 있습니다.

처음 보는 유형의 문제집이라 아이도 한참을 보며 찬찬히 읽어 내려가더라고요.

어떻게 접근하는지 등의 약간의 요령을 알려주고 풀기 시작했어요.



눈에 띄는 것이 있었는데요,

시대적 배경/ 시어/ 표현법/ 화자의 입장까지

이렇게 친절하게 알려주다니요~~~

그림과 함께 보니 더 잘 이해됩니다.

생소한 시와 소설에 대한 기본 배경을 알려주니 넘 감사하네요.


 


또 다른 장점, 핵심 태그 & 별별 포인트

키워드를 알려주고 있네요.

어떻게 하면 더 쉽게 이해시킬까...를 고민한 교재라는 느낌이 들어요.

이렇게 좋은 교재는 왜 제 학창 시절엔 없었을까요?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으로 소음공해를 먼저 읽었어요.

요즘 빈번하게 문제가 되고 있는 층간 소음에 관한 내용이라

별별 포인트를 보며 갈등의 원인에 대해 정리했어요.


어휘로 마무리

어휘를 따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함을 최근에 다시금 깨달았어요.

한 번 읽어 보고는 장기 기억 시키기 어려운데,

앞에서 공부했던 부분을 다시 정리하고 넘어가니 좀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겠어요.

독해 문제집만 풀어도 어휘 정리가 저절로 되니 일석이조!!



깔끔한 정답 및 해설지

정답지의 디자인 구성이 아주 마음에 들어요.

해설이 무지막지 길지도 않고, 정답 구분이 바로 됩니다.

군더더기 없이 정말 필요한 해설만 실어서 보기 편하네요.

정말 제 스타일입니다~~~ ^^

정답지 맨 앞페이지에는 깨알 정보가 있어요.

깨알 치고는 너무 큰 정보네요 ㅎㅎ

수록 작품들이 어디에서 나왔는지 표시가 되어 있어요.

중등/고등교과서/대학 수능/평가원 모의평가/전국학력평가

o 표시가 많을수록 더 잘 살펴봐야겠죠?




최근에 본 교재들 중에 가장 궁금했고,

또 만나보니 감탄을 자아내게 한 [비상 초등 수능 독해]

문학 시리즈와 비문학 두 권 모두 풀어봐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출판사로부터 해당 교재만 제공받아 성실히 체험 후 작성한 후기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