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퍼드식 개념 사고법
존 윌슨 지음, 최일만 옮김 / 필로소픽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옥스퍼드 철학의 개념 분석 기술로
탄탄하게 생각하고 명쾌하게 글쓰는 법

 

 

 

오늘 서평할 책은 <옥스퍼드식 개념 사고법> 입니다.
첫장에서 부터 '개념 분석' 이라는 다소 어려운 용어가 튀어나오는 책이다...
처음 머리말을 읽으며, 이 책은 오래걸리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그렇다.. 오래걸렸다.
저자인 존 윌슨은 철학자이며 교육학자이다. 
40여년을 도덕철학에 기초한 교육과 글쓰기에 전념했으니.. 이 책은 교재이다.!!!! 두둥
석사논문도 다 쓴 판에 개념사고법이라니 ㅋㅋㅋㅋ 

 

 

 ---목차---

 CHAPTER 1 왜 분석을 해야 할까?
1 고래는 어류일까?
2 개념의 바다에서 헤엄치는 법
3 언어철학과 개념 분석의 기술
 
CHAPTER 2 개념 분석 연습하기
1 토막글 비판하기
2 실전 개념 분석: 7단계 전략으로 개념 물음에 답하기
 
CHAPTER 3 개념 분석과 철학
 
CHAPTER 4 도전! 개념 분석
1 비판해볼 토막글
2 대답해볼 물음 

--------------------------------------------

 

옥스퍼드식 개념 사고법을 위해서는 많은 훈련이 필요할 거 같다. 
논술과 토론의 주제를 위해서 저자가 제시하는 개념분석의 11가지 방법과 7단계 전략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야할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한 단계식 논점을 찾아가는 방식은 매우 흥미롭다. 우리나라 교육 정서랑은 많이 다르지만, 확실히 필요가 있는 교육방법이다.
개념 분석은 좀 더 논리적이고 명확한 답을 찾는 과정이다.  

 

 저자는 초보자라면 7단계 전략을 빠짐없이 따라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1단계 : 일반적 고찰
2단계 : 구체적 기술 적용
3단계 : 언어적 함정 파악
4단계 : 질문의 논리적 요점 발견
5단계 : 질문의 논리적 요점 증명
6단계 : 간결하고 정직한 문체로 개념 질문에 답하기
7단계 : 수정하기

단계가.... 너무 많다.... ㅠㅠ

개념 분석 초보자를 위해
예시를 들어 차근차근 7단계를 설명해주는 부분은 매우 흡족스러운 부분이다.
이러한 부분 덕분에 조금은 이해가 갔다.

예를들어,
질문1, 처벌은 보복적이어야 하는가?
질문2, 점성학은 과학인가?
위 두 주제를 7단계로 분석하고 어떻게 논술해야하는지 보여주고 있다.

내가 이렇게 생각하고 논술한다면
아마 난  천재가 될지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옥스퍼드식 개념 분석>은 지도해주는 사람 밑에서 하나씩 배워갈 때 필요한 교재로 안성맞춤인거 같다.
혼자 읽으려니 많이 어려웠고, 진도도 너무 느리게 나갔다.
개인적으로 연습하기에는 무리가 많이 있으므로....
실습으로 어떠한 주제를 주고, 7단계로 주제를 분석해서 논술한것을 발표하는 방식의 수업에 추천한다.

조금은 어려웠지만 철학적인 사고방법과 조금더 논리적으로 논술하는 방법에 대해 가이드를 제시한다고 볼 수 있겠다. 정보의 바다에서 생각의 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겠다.

적극추천은 아니더라도
수업을 위한 교재나 논문을 쓰기위해 생각하는 방법을 찾을 때
또는 철학적인 사고방법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한번쯤은 봐도 좋을 책인건 확실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