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해커스 산업안전기사.산업기사 필기 : 필수이론 + 적중문제 + 과년도 기출문제 - 2022년 최신 개정 법령 반영ㅣ기본 개념부터 실전 대비까지
이성찬 지음 / 챔프스터디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대산업의 구조중 제조업을 기반하는 우리산업의 실태에서 안전관리의 중요성은 누구나 무시하지 못하는 분야이다.

특히 자동화로 점점 산업체계가 진보하고 있지만 아직 대기업군을 제외한 중견. 중소기업에서는 인력이 직접 기계를 구동하고 있고 자동화체계에서도 관리하고 운용하는 직접적인 주체는 사람이 되기 때문에 생산성대비 운용측면의 안전체계는 그 숙련도에 따라 안전체계를 어떻게 바라보고 관리할지에 대해 고민해볼 여지가 있는것이다.

특히 제조기반에서 아무리 머신의 자동화가 발전하더라도 운용중인 머신의 툴교환이나 셋업. 그리고 시작과 끝의 관리및 안전에 대한 부분은 작게는 기계의 운용에서 크게는 조직과 기업의 안전에 대한 관리체계가 어떻게 발전하고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지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것이다.

산업안전기사의 경우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제조업체의 경우 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직원을 채용하며 이에 대한 중요성도 점차 올라오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실제 회사에서 자격증만 가진다고 취업이 되는것이나 대우가 좋아진다는것은 사실이 아니고 그만큼의 보상을 해준다는것이 현실에 맞을것이다.(보통 자격증의 경우 연봉대비 특별수당 형식으로 추가가 되는 경우가 많을것이다.)

제조업체의 경우 소방관련, 위험물관련, 혹은 자동화설비. 일명 CNC나 머시인센터등을 일컬어지는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등의 경우 현장에서 직접 일을 하면서 관리하는 경우들이 많지만 산업안전기사의 경우 사무직에서도 많이 취득을 하여 자사의 현장이나 사무실관리등을 하고 혹은 국가에서 정한 안전기사의 수용에 의해 고용되는 경우들이 많은것이 일반적일것이다.

안전관리론, 인간공학및 시스템 안전공학,기계위험방지기술,전기및 화학설비, 건설안전기술등으로 이루어진 이 필기책은 산업안전기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쉽게 분야별로 자격증을 준비할수 있게 유용할것 같다.

특히 필기에 대한 설명과 문제집을 별도로 준비해놓아 자격증을 공부하는게 유용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