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셔널 스튜던트 -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사람들의 생존코드
김용섭 지음 / 퍼블리온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페셔널 스튜던트. 이 익숙치 않은 단어가 무엇일까 궁금증이 먼저 드는 도발적인 제목이 눈에 확 들어오는 책이다. 작가는 이 단어의 시초가 부정적인 뉘앙스이자 의미를 지닌 사회에 나가기 두려워 하며 대학안이나 지식의 전당소같은 학위를 양산하는 곳에서 강의만 듣던지 학위만 따려하는 겁많은 학생같은 부류를 지칭하는 단어였지만 현재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이나 코로나 판데믹으로 인해 산업시스템이 변화하는 요즘 지식은 자신이 하고 있는 분야만 하는것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공부하는게 필요한 시대라 보고 이는 단지 공부자체가 아닌 생존의 필수 전제로 보고 있다.

책을 읽어 가다보면 동감이 되는 부분이 많았는데 가장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것은 현재는 대학의 서열화가 아닌 어느 대학에서 공부를 하든 사회에 나갈 준비가 되느냐 그리고 자신 스스로가 어필할수 있는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끊임없는 공부와 학습이 필요하다는 점을 예시와 부연설명을 들려준다.

산업의 자동화가 심화되는 요즘 미래에 없어질 단순노동시장이 아닌 창조와 경쟁력이 있는 존재로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스스로 발전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이 일관된 주제로 작가의 견해를 이야기하는데 현실의 우리들이 읽고 생각할 여지가 많은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