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하게 저항하라 - 나를 지키고 이끄는 삶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조언
조주희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 ABC 뉴스 한국지부장인 조주희기자가 자신의 생각들을 써내려간 뉴스를 만드는 기자로 여성으로서 자신의 삶을 충실하게 만들어가는 인생이야기와 세상의 시선에 보이는 이미지와는 달리 동양인으로서 미국의 방송국에서 살아남기 위해 편견에 맞서기도 하고 직장안에서 한걸음 더 나가기 위한 그녀의 이야기가 진솔히 써있는 이야기를 읽을수 있다.

여성기자로 살아간다는것은 취재를 위해 한걸음 뛰고 상황에 맞는 질문도 해야하기에 그에 맞는 자신이 노력했는가에 대한 자기반성과 사건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 그녀가 노력한일들.

그리고 스스로의 경쟁력있는 소프트웨어를 갖추기 위해 이른바 why not? 안되는건 없다라는 그녀 스스로에게 다짐하는 주문과 경쟁을 넘어 연대를 위해 인연을 소중히 하고 타인에게도 자신의 방법을 전수하는 일들을 보면 일명 베푸는 삶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세상의 편견을 넘어 여성기자로서 현장에 뛰어 다니는 그녀의 모습도 좋았지만 자신의 위치에서는 후원할수 있는 학생들을 위해 멘토가 되고 후원자가 되어 어린 학생들을 스스로 장래를 선택할수 있는 다양한 교육기회와 장학금을 지불하는 그녀의 모습은 누군가의 모범이 되고 그녀의 모습을 본 많은 학생들은 그런 모습에서 배움을 얻어나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쉽지 않을 수십년의 기자생활과 동양인에 대한 편견을 이겨내는 그녀의 모습은 배울점이 많아 가슴을 울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