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장의 돈 공부 - 잘나가는 회사의 돈 쓰는 방법
고야마 노보루 지음, 조은아 옮김 / 시그마북스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사시노의 사장이자 기업 컨설턴트인 고야마 노보루 사장이 자신이 무사시노에 재입사한후대졸자가 두명밖에 없었던 소기업이던 무사시노를 기업가치가 가파르게 성장시킨 원동력을 이 책으로 소개하고 있다. 흥미롭게 읽은 점은 일반적인 경영자와는 나무나 다른 행보를 가지고 있는 경영자의 철학이 신선하게 와닿았다는 점이다. 그가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나 업무에 빠져들게 하는 것은 일명 돈의 힘이라는 점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그의 철학은 크게 보면 사랑은 돈으로 표현되어야 한다는 큰 명제와 헛돈 쓰는 사장은 회사를 망하게 한다는 철학. 그리고 이 자신이 주장한 명제들에 걸맞으면서 회사를 성장시키는 노력으로 직원들에게 거액의 비용이 든다하더라도 양질의 교육을 직원들이 받도록 솔선수범했다는 점이다.
직장인들이 가정을 꾸리고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돈의 개념을 고야마 노보루 사장은 호봉제와 더불어 상영금제를 활용해 그저 명목상의 돈이 아닌 실질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능력에 따라 40배나 차이가 되게 하는 이 상여금제를 이용해 직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키우게 하는 교육을 스스로 받고 열심히 일에 전넘하는 분위기를 사장 스스로 만들어 주는 모습을 보였다.
이른바 월급은 회사매출을 만들어주는 고객이 주지만 상여금은 사장이 직원에게 지급하는 것을 명시해 직원들이 회사의 요구조건에 맞는 능력을 키우는 분위기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사장이 돈을 어떻게 쓰는가에 따라 돈과 급여의 관계. 그리고 인재상들이 모이는 과정. 여러번 언급된 직원교육과 경영의 과정에서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고야마 사장의 철학을 엿볼수 있다.
성공한 사장이 돈을 쓰는 법과 정말 잘 쓰는 법들을 읽어보더라면 이 돈을 어떻세 사용하고 가정이 행복해 지는 방법들을 만드는 고야마사장의 철학과 노하우를 살짝 엿볼수 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