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는 이렇게 창업한다 - 경제위기에서 최고의 성과를 올려줄 ‘스탠퍼드식’ 창업 공식
강환규 지음 / 라온북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계는 지금 경제위기에 빠지고 있다는것은 빈말이 아닐것이다.

이미 4차산업으로 경제의 흐름이 진행되고 있지만 2020년 갑자기 발현한 코로나19의 여파로 현재 지구상의 제조업 흐름이 일시 중단된것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중국및 미국, 일본 그리고 서구 유럽권까지 불어닥친 경제위기는 이른바 고전적인 일자리가 줄어드는 현대사회의 경제학에서 또 한번의 강펀치를 주는 것과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이럴때 창업은 어떤것일까.

저자인 강환규대표는 창업을 이야기하며 경제위기속에서 최고의 성과를 올려줄수 있는 스탠퍼드식 창업공식을 제안하고 있다.

창업가출신의 동문을 많이 배출해낸 스탠퍼드는 이른바 많고 다양한 강의를 통해 공감하고 문제를 정의하며,문제의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시제품을 만들며 이를 시험하고 검증하는 단계등을 거치는 강의및 체험을 통해 학생들에게 창업이란 기본 토양과 베이스를 익힐 자세들을 가르치고 있다.

그리고 저자도 언급했듯이 창업이란 도전하는 자가 크게 가질수 있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처럼 시장에 먼저 진입해 선점을 하고 위험이 따르는 일이지만 이를 감수하며 끝까지 완주해 나갈수 있는 계획과 시간을 이길수 있는 인내력을 가질수 있는법. 그리고 떄로는 실패해보며 다음을 기약하는 내공을 키우는 법도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자신의 지식을 창업으로 사회에 기여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키울수 있는 시선을 가지는것. 이것은 책에서 언급된 인물들의 사례등을 보며 알수 있다.

혁신을 이야기하는 래리페이지부터 JUST DO IT 이라는 모토로 유명한 도전의 필 나이트. 그리고 기업은 사회를 위해 존재한다는 기업가 정신의 발현을 보여준 유일한 박사의 유한양행의 예를 들듯이 창업이란 자신뿐만 아닌 사회를 위해서란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그리고 중반이후 이것을 이루기 위한 자세를 이야기해주고 있는데 자신을 위한 라이프스타일로 성장과 일하는 즐거움. 그리고 이를 이루었을때의 성취감을 만끽하며 시간을 관리하는 사람이 얼마나 중요하고 커나갈수 있는가. 이는 창업가로서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성취감을 알며 시간관리의 중요함을 언급함으로서 자기관리의 한면을 이야기해준것 같다.

저자가 이책을 통해 주요하게 언급하는것은 바로 창업역량에 관한것이라고 보여진다. 그것은 스탠퍼드라고 대표되는 대학의 가르침에서 보여지기도 하지만 중요한것은 타인의 일을 자신처럼 해결해주는 공감성과 인간의 근원을 탐구하며 자신의 스토리를 만들어가며 어떻게 살아가는것이 올바른것일까 스스로에게도 질문하는 구도자의 자세로 경험과 실패를 투려워하지 않는 계속 성장해 나가는 두발을 딛고 일어서는 진정한 창업인의 눈을 키워야 하는것으로 보여졌다.

동문후배의 책을 손에 잡으며 흥미로운 시간을 보낸것 같아 즐거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