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임팩트 - 다음 10년을 결정하는 평판의 힘
이상일.최승범.박창수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를 흔드는 거대한 변화. 그것은 바로 사회적인 인식과 얼마나 그 사회에 기여를 하는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기업의 가치와 향후 존재를 결정할수 있는 기업의 생존가능성에 대해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이것은 무엇을 이야기하는가.

그것은 기업이 자사의 제품만을 만들고 판매한후에 기업의 이익만 추구하고 혹은 그 제품으로 인해 사회구성원이나 구매자들이 피해를 입었을떄 어떻게 대처를 하고 그 자세가 사람들의 눈에 보일때 기업의 진면목이나 사람들의 시선들이 기업을 움직이는것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쇼셜임팩트는 일단 기업에 대한 사회적 평가를 중요시하고 이미 세계는 범글로벌을 넘어선 빠른 속도감으로 기업의 가치나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SNS로 한 기업이나 상품의 평가가 이루어졌을때 이 빠르고 넓은 평가와 전파력은 혹시의 가습기살균제의 사람들을 해치는 결과로 인해 그 기업이 어떻게 대응을 하고 대처를 했는가에 대하는것에 대해 현재 기업의 가치나 인식이 결정되는것을 보면 누구라도 이 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현재 혹은 미래의 가치에 대해 결정하는것을 잘 알수 있다.

대한항공의 이른바 땅콩사건으로 대변되는 기업의 총수일가의 행태들이 사람들에게 전파되었을때 거대기업의 가치와 평가들을 어떻게 이루어지고 매스컴을 떠들석하게 만드는것을 보았을때 반대로 갓뚜기로 평가되는 오뚜기식품의 사회적인 기부나 총수일가의 모습들은 착한 기업의 이미지로 다가오고 이것은 기업가치를 올리게 하는것을 보면 기업이나 비즈니스에 대해 사회적인 이미지. 이른바 소셜임팩트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해 봐야할것 같다.

이른바 기업도 미래를 위해 아는만큼 생존할수 있고. 이런 재무적평가가 아닌 비재무적 평가나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나 사회적인 유니크에 대해 빠르게 판단하고 적응할수 있는 유연함이 어느때보다 중요하게 생각되어 지는 시기가 된것이다.

소비적인 행태를 넘어 사회적인 평가과 공존. 그리고 경계를 허무는 이 변화를 이끄는 소셜임팩트를 알아가는 좋은 시간을 알게 해 주는 멋진 책 한권을 만날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