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소싱 마스터 - 온라인 커머스로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이종구 지음 / 라디오북(Radio book)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온라인커머스로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이란 부제를 단 이종구작가의 해외소싱에 대한 작가가 아는 모든 노하우를 엮은 책이다.

현대 자본주의시대. 그중 대기업이나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이나 소사장들이 시장에서 살아나가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해외소싱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해외영업을 전 직장에서 17년의 기간을 근무할때 이 해외 소싱이 처음 도입되고 시장에 진입하는 시점을 눈으로 보고 들은 여러 가지 사례들을 알기에 이에 관한 책이 있음을 보고 대단히 반갑게 읽을수가 있었다.

쉽게 이 책을 풀어본다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개인들이 여타의 큰 기업들과 유통시장에서 최소한 경쟁이나 소비재시장에서 비비기라도 원한다면 다품종다량으로 승부를 하는것보다 소품종 소량의 샘플이나 MOQ이른바 최소주문수량을 이용하여 시장의 문을 두드려보고 결정적으로 이 시도가 딱 들어맞았을때 본격적으로 승부를 거는게 어떠한가.

이 책의 서문에서 결론에 걸치는 주요문장은 저 안에 들어있다고 본다.

다만 개개인이 해외소싱이라는 문구만 가지고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해야할지 갈피도 잡지 못하는 상황보다는 이 책이 제시하는 제안대로 개인이 온라인시장이나 아웃소싱 중개업체를 통해 시장에 진입하여 반응을 보고 시작단계는 이른바 공유오피스형태로 사업을 시작하면서 온라인경쟁환경의 변화를 빠르게 적응하는게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개인이 판매를 계획하는 상품의 기획부터 생산 유통을 다 할려는것보다 기획과 유통전까지의 계획은 에우고 생산에 관한 파트에서는 중국이나 기타 산업군의 MOQ 나 샘플제작을 잘 할수 있는 곳을 찾아 진행후 시장반응을 보는 계획을 세우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라 본다.

다양해진 무역박람회로 이 샘플군을 영업할수 있기도 하고 이른바 초저가 상품군의 시장이 늘어나는것 같이 시장의 변화와 알리바바같은 인터넷 유통망. 그리고 병행수입의 시장군도 지켜보는것이 다양한 눈을 가지고 시장을 바라봐야 할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성공적인 해외소싱을 통하고자 함은 구색상품과 매출상품의 구성들을 잘알고 판단해야 할것이며, 이를 기획하고 판매하는 유통망의 진입까지 진지하게 계획을 세우고 자신만이 적용할수 있는 원칙과 트레이팅업의 능력을 길러야 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