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 정치의 결정적 순간들 - 독재부터 촛불까지, 대한민국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ㅣ 서가명강 시리즈 8
강원택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재부터 촛불까지 대한민국은어떻게 만들어졌는가?
강원택 서울대학교 정치이교학과 교수가 저술한 이 책은 크게 4챕터로 볼수가 있는듯 했다.
한국정치계에 대통령제의 시작과 제왕적권한이라는 말도 일부에서 나올정도의 권한과 권력의 역사. 그리고 현재까지 논의되는 개헌을 통해 내각에 권한을 양도하자는 일련의 시도까지.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에 대통령권한을 어디까지 제한하고 그 밖의 권한을 국회나 국회가 임명한 총리에게 양도하자는 제안들도 지금의 정국을 볼때 아직은 이런 시도가 이른게 아닌가 하는 생가을 하는데 강원택교수도 권력을 나누는 한계가 어디인지 구분짓기 어렵다는 저술을 보아 이점은 향후까지 꽤 심도있게 논의되야 할것으로 보인다.
한국상황에서 대통령제가 탄생한 시점부터 현재까지 흥미롭게 보이는 챕터였고,
선거. 격변을 예고하는 시그널의 이 장으로 오면 우리의 역사에서 정당제가 나와 선거를 치루고 유신이나 현재의 촛불혁명이후 각 정당들에 대한 이야기들으 흥미롭게 나오는 장이었가.
다음장이 정당에 대한 글들을 읽다보면 이 선거와 정당이란 장이 절묘하게 이어져 읽어나갈수 있었다.
그리고 가장 흥미롭게 읽은 민주화 일상에서 촛불을 만나다. 이장은
우리의 역사에서 민주화라는 의미.
그리고 여야가 함께 다진 민주화의 초석. 시민사회와 시민들의 열정, 그리고 우리의 역사와 지나온 길들에 대한 글을 읽으면 앞으로의 우리의 삶이 곧 역사이자 거울일수 밖에 없는것을 다시금 생각할수 있다.
우리가 과거사나 조선시대까지 수업이나 일상에서 많이 언급은 되지만 현대사는 교육이나 알려진게 많지는 않은듯 하다.
이런 현대사나 한국정치의 순간들을 읽을수있는 매체나 글이나 교육등이 많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이 드는 시간이 온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