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리바바로 40억 번다 - 해외 수출입 몰라도 영어 못해도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알리바바 고수의 판매 비법
서이랑 지음 / 라온북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는 알리바바로 40억번다.

사뭇 도발적인 제목이다. 알리바바. 마윈이 만든 중국 제일의 인터넷상거래마켓.

영업을 해왔고 마케팅을 공부했어도 이 알리바바란 곳은 솔직히 관심이 적었다. 입점하자면 비용발생및 너무나 많은 중국및 전세계의 마켓밀 물품들. 그리고 알리바바에서의 거래에 비용을 날리고 품질및 AS 대응까지 만만치 않은 일들을 어떻게 감당할까 나는 지래짐작으로 이 부문에서는 마케팅차원에서 검토나 영업을 하려는 생각을 지금까지 해본적은 없었다.

사실 국내에도 너무나 많은 쇼핑몰이나 BTOB시장들이 있지만 그 부문에서도 강세를 주도하기란 여간 힘든일이 아닌데 알리바바라니.

간호사출신의 작가인 서이랑작가가 너무나 사실적인 자신의 이야기와 알리바바에서 영업을 했던 이야기. 판매및 제품의 불량에 어려움을 겪었던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과감함게 풀어낸 이번 책을 읽으면서 두가지의 묘한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 자신만의 브랜드나 회사를 만들고 가치를 창출하는 앞서가는 사람들이 세상에 많다는점,

혼자만의 영업과 대응 그리고 미수금수금의 영업마무리까지 알리바바에서 일어나는 모든 작가의 경험들이 이 책에 녹아 있어 아 이렇게 따라하면 알리바바를 이용할수 있고 자신의 마켓을 구성할수 있고 결제및 미수금등을 어떻게 수금하고 처리할지. 인보이스작성및 수출입시 드는 관세환급까지 너무나 많은 정보들이 있어 언젠가 이 부분을 다시금 집중해야지 하는 생각들이 들었다.

그중에 가장 와닿은것은 작가가 자신의 회사를 운영하다가 하청을 준 공장의 불량제품을 최종유저에게 작가의 신용과 향후 미래가치를 위해 기꺼이 손해를 감수한것돠 마켓을 운영하면서 중요한 메일이 해킹되어 미수금을 빼돌리는 해커들이 있음을 알았을때 바로 대응하는 작가의 이야기는 중국과의 전자상거래에 언젠가 발생할지도 모르는 위험성에 대해 중요하게 제시된 두가지의 위기에 대응한 뷰티인서울의 영업역사담이었다.

마켓의 신세계를 구축하는 사람에게는 이 책은 반드시 읽어봐야 할 멋진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