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비법을 알고 싶은 당신에게
이승민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자사의 상품이나 가게의 상품들을 고객에게 판매할수 있게 상품이나 판매처에 관한 모든것을 홍보하려는 행위 그 자체. 예전 직장에서 국내영업기획및 해외영업도 담당했었고. 향후 나만으 사업을 꿈꾸기에 이 마케팅의 중요성은 잘알고 있었다. 이승민작가가 이번에 쓴 마케팅에 관한 작가의 생각이 기대가 되었고 조금이나마 작가의 노하우를 배울수 있는 기회가 되겠다는 두근거리는 마음이 먼저 왔다.

마케팅이라 불리는 이 단어앞에 작가 역시 중요한것을 먼저 선을 그어 놓았다.

매출공식. 이른바 매출이란 유입량과 구매전환 그리고 객단가를 합힌 금액.

이른바 판매에 필요한 자재비나 인건비 가게나 사업체의 운영비용. 그리고 중요한 영업이익까지 들어가야 하는 이 대전제를 작가 역시 앞에 깔아 놓았다. 사뭇 당연한것이 아닐까 싶다. 가게든 사업이든 매출도 신경써야 하지만 운영비용과 영업이익을 잘알고 진행을 하는것은 기본인듯 싶다.

이 매출을 올리기 위한 유입량을 올리고, 구매전환을 높이고 합리적인 가격을 설정하는것. 시작은 바로 그 지점에서 매출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작하는듯 했다.

여기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과연 누구를 목적으로 하는것일까 하는 또 하나의 기본이 들어가는데 바로 잠재고객과 단골고객이라는 두 대전제의 고객군을 어떻게 목표로 설정하고 마케팅의 요소와 목적. 그리고 구매고객으로 진행시켜야 한다는 대목이 유난히 눈에 들어왔다. 매출의 중요성, 그리고 잠재고객이 구매고객 그리고 단골고객으로 이어지는 행위의 마법. 이 마케팅을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하는가에 대해 심도있게 읽을수가 있었다.

일반적인 마케팅외 이 책은 외부에 행하는 광고외 직원들이 고객에게 전하는 내부마케팅에도 주안점을 주고 있다.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직원들의 따스함으로 고객들이 다시금 찾는것. 그것 역시 내 사업장을 널리 알리는 방법중의 하나일수 있다. 그리고 인터넷이나 페이스북같은 소셜네트워크을 이용하더라도 적절한 비용을 들이라는것에 동의한다. 인테리어나 전단지비용에 수백 수천을 들이면서 지속적인 나의 사업장을 홍보하는데 적절한 비용을 쓰는것은 당연하지 않나 생각해 보지만 예전 사업장의 오너나 큰 기업들이라도 홈페이지관리를 신경쓰지 않는 경우들이 많았고 일반적인 가게라도 콘텐츠나 홍보등을 인터넷이나 소셜네트워크의 무궁한 가능성을 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을 해야 할것이라 생각한다.

많은 내용들이 사업을 하거나 가게를 차후에 할경우 다시금 꺼내 볼 좋은 내용들이 차있는 멋진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