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 시대가 온다 - 세계가 주목하는 대한민국 수소전기차 기술 개발 풀 스토리
권순우 지음 / 가나출판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소전기차. 기실 디젤연료및 휘발유를 소진하는 자동차산업이 점점 친환경및 차세대에너지구동방식으로 바뀌는 요즘 종종 수소자동차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 매체나 신문및 방송등에 종종 언급이 되어서 궁금증이 있는 상태였다.

수소전기차 시대가 온다라는 이책을 읽으면 전반부와후반부의 이야기로 수소전기차를 이루는 원료로서의 수소에 대한 정체나 글로벌 회사들의 도전이야기. 그리고 수소전기차와 배터리전기차와의 비교이야기및 이 수소차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 충전에 관한 수소충전소이야기등이 담담히 펼쳐진다.

그리고 후반부의 이야기가 바로 이책의 본격적인 이야기인듯 싶다.

전반의 이야기가 자 수소전기차가 가는 원리는 이렇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나라는 이런 상황이고 국내의 경우 수소차가 특수한 경우이므로 상암을 비롯한 몇개의 충전소가 있지만 출퇴근떄 이용하기는 힘든 상황이에요. 일반적인 매출이나 수익구조를 벌어들이는 충전소가 아니거든요, 라는 이야기를 기술했다면 후반부는 국내의 수소전기차의 개발이야기및 전기차동차의 몰락과 더불어 수소전기차의 투자와 개발 그리고 정부의 의지등이 반영된 개발사가 펼쳐지며 참여정부에서 긴 안목으로 시작된 정부의 개발의지가 정권이 바뀌면서 전 정권의 의지가 들어온 사업은 몰락하고 그린개발이라는 명목하에 다시금 전기차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야기가 가슴아프게 다가온다. 국가가 지원하는 긴 프로젝트가 어떻게 변화하고 흥망성쇠하는 과정을 그대로 보는듯 하지만 이 연구를 주도하는 기업중 현대자동차가 손을 놓지않고 개발을 이어가 독자적인 수소연료전지의 특허관에 관련된 일과 개발사. 그리고 올림픽을 이용한 홍보를 위해 최초로 유럽을 누비는 수소전기버스의 이야기는 그 자체만으로 한편의 드라마라 생각된다.

현재 국내뿐 아니라 많은 자동차를 연구하는 국가나 기관들이 이 차세대 산업에 뛰어들고 있다. 현재의 정부도 차세대의 먹거리를 위해 지원을 한다하고 현대를 비롯한 국내의 기업들도 이 수소전기자동차산업에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비록 현재의 디젤및 휘발유관현 연료차의 산업군들이 반발도 예상되고 현재의 연구성과들이 바로 나오지 않은 상황이지만 정부및 기업의 연구진들의 노력이 그 빛을 발할 시기가 올것이라고 예측된다. 차세대 에너지를 개발하기 위한 개발사와 이 존재가 무엇인가를 알수 있게 하는 멋진 책인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