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마음도 습관입니다 -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루틴
박상미 지음 / 저녁달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상미 작가님의 『행복한 마음도 습관입니다』는 행복이란 감정이 결코 우연이나 타고난 성격의 결과가 아니라, 매일의 반복과 선택이 만들어내는 ‘훈련된 마음 상태’임을 생각하게 한 책이다.
책에서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이라는 개념을 알게 되었는데 우리의 뇌가 경험과 반복하면서 끊임없이 변한다는 것이다. 즉, ‘생각이 바뀌면 뇌가 바뀌고, 뇌가 바뀌면 삶이 바뀐다’는 것이다.

책은 뇌과학과 심리학 연구를 토대로 ‘21일 법칙’과 ‘66일 법칙’을 담고 있다. 21일은 새로운 자극에 뇌가 적응하기 시작하는 최소 기간이다.
66일은 새로운 행동이 자동화되어 ‘습관’으로 자리 잡는 평균 기간이다.

필리파 랠리(Philippa Lally) 박사의 연구를 통해 12주간 특정 행동을 반복한 사람들 중 빠른 경우는 18일, 느린 경우는 254일이 걸렸다는 실험 결과를 통해, “작은 반복이 결국 큰 변화를 만든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 좀 더 신빙성이 있었다.

😍인상 깊은 구절

“우리가 매일 하는 생각과 행동은 단순히 일상의 습관이 아니라, 뇌가 새롭게 배우고 변하는 과정이다.”

“21일은 마치 울창한 숲에 오솔길이 생기는 것과 같은 시간이다. 길을 걸을 때마다 길이 다져지고, 뇌는 그 길을 ‘기본 경로’로 인식하게 된다.”

책은 단순히 내용만 담겨있지 않고 하루 긍정확언과 예쁜 명화들이
실려있어 하루를 기분 좋게 열수 있고 저녁에 필사를 하며 하루동안 복닥거렸던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칭찬일기와 감사일기를 쓰며 기분 좋게 하루를 마무리 했다.

21일 필사 챌린지를 마무리하고 뒤에 남은 질문들에 답하며 작가님과 함께 나를 찾아가는 여정을 계속 하고자 한다.

#행복한마음도습관입니다 #박상미 #저녁달출판사 @eveningmoon_book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으로 주관적으로 쓰여진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