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탄성 인간 - 단순한 회복을 넘어 더 나은 인간으로 성장하는 회복탄력성의 힘
알리아 보질로바 지음, 손영인 옮김 / FIKA(피카) / 2024년 11월
평점 :
알리아 보질로바의 “탄성인간“은 인간의 회복탄력성을 주제로 개인이 역경을 마주했을 때 어떻게 내면의 힘을 기르고 성장할 수 있는지를 심도있게 다룬 책이다. 이 책은 단순히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을 넘어서, 경험을 통해 배우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자신으로 발전하는 데 필요한 과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회복탄력성이란 단순한 ‘회복’이나 ‘앞으로 나아가기’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상황에서도 배우고 적응하며 감정과 경험의 조절로 앞으로 나가는 능력이라고 한다.
책에서 말한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4단계 과정은 인식, 소속감, 호기심, 추진력인데 각각의 단계는 개인이 회복탄력성을 개발하고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담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좋았다. 빠르고 바쁜 시간 속에서 내가 잊고 살아가던게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결론적으로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여유가 필요하다.
생각 할 여유, 나를 알아차릴 시간, 알아차렸다면 성찰과 반성, 그리고 앞으로를 살아갈 힘을 얻는 것. 책에서 알려준 구체적인 방법들을 하나씩 실천해봐야겠다.
🎈인상깊은 구절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자신의 '목적'을 찾는 것일세. 그 목적이 매일 자네에게 영감과 원동력을 줄 것이고, 비전을 실현 하고 다듬는 자네의 모습이 다시 주변 사람에게 영감과 원동력을 줄 것이네."
회복탄력성이 반드시 '회복하는 것'이나 '앞으로 나아가는 것' 만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는 데는 시간이 걸렸다. 회복탄력성은 경험을 통해 배우고 흡수하는 능력, 답을 제시하기 전에 잠시 멈추는 능력일 때도 있다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4단계 과정을 발 견하게 됐다. 이 과정은 인식, 소속감, 호기심, 추진력이라는 4가지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각 단계를 통해 우리는 인식의 폭을 넓히고, 소속감을 강화하고, 호기심을 키우고, 추진력을 활성화 할 것이다.
인식은 회복탄력성의 중심이다. 자신뿐만 아니라 대인관계나 상황을 인식하는 것도 모두 분명하고 즉각적이며 오래 지속되는 효과가 있다. 인식은 H와 그의 팀이 헤아리는 것보다 더 많은 상황에서 삶과 죽음 간의 차이를 만들어냈다. 그리고 개인과 팀의 회복탄력성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인식은 환경의 변화를 더 효과적으로 살피고, 재능을 더 잘 활 용하며, 삶의 위협이나 도전, 기회에 더 잘 대처하도록 해준다.
감정에 갇히는 대신 자신에게 집중하기 위해 감정을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자신의 감정을 관찰하고 감정으 로부터 배우는 연습을 하면 그 감정에 직면할 때마다 회복탄력성을 키우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