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읽는 부모는 아이를 창업가로 키운다 - 4차 산업형 인재로 키우는 스탠퍼드식 창업교육
이민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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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오는 4차 산업시대!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교육은 무엇일까?

 

요즘 <스카이 캐슬>이라는 드라마가 화제가 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저는 평소 드라마를 보지 않지만 이 드라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게 되어 대략적인 내용을 찾아보았네요. 부유층들이 자녀를 꼭 명문대로 보내기 위한 모습과 그런 부모 밑에서 자라나는 아이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라고 하는데 내용이 대략적으로 그려지네요. 이 드라마가 아니더라도 우리나라의 교육문제는 예전부터 많은 논란과 비난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자주 바뀌는 정책과 학벌에 치우치는 교육 환경 및 사회 분위기 등이 그 이유이기도 할 텐데 과연 이런 교육으로도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로 나아갈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기는 합니다. 저는 평소 교육 문제에 대해 별다른 관심이 없어 교육 관련 책을 거의 보지 못했는데 이 책을 보게 되면서 새로이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이신 '이민정'님은 20년 차 입시강사 생활을 하셨고 취업 전문가로 활동하시다 스탠퍼드 창업이론과 교육 이론을 접하고 그것을 직접 배우고 연구해 현재는 창업교육 전문가로 활동하시는 분이라고 하네요. 이 책을 읽어보면 저자가 스탠퍼드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두 딸의 교육문제가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20년 차 입시강사로 활동했던 교육자였지만 역시 자녀 교육은 그것과는 다른 힘든 것이었다는 글이 책에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디스쿨이라는 과정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디스쿨은 학점도 없는 과정이지만 그 경쟁률은 매우 높고 학비도 만만치 않은 과정이라고 하는데 디스쿨에서는 전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으로 팀원들 간의 의사소통 및 문제 해결 등을 통해 팀 역량을 강화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 스탠퍼드 교육을 통해 인텔, 나이키, 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에어비앤비, 넷플릭스... 등의 기업이 배출되었다고 합니다. 그것만으로도 이 교육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만들어주네요. 이 스탠퍼드 디스쿨 학습 과정을 저자는 공부하고 연구해 미래의 교육 방법에는 창업자 교육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는 것을 알리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창업자 교육이라는 것은 생각만으로도 무척 낯선데 이 책을 읽어보면 무척 타당한 일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창업자 교육이라는 것은 새로운 생각을 가지게 만들어주는 것이었고 이 교육을 소개하는 글 속에서 미처 생각지 못했던 현 교육의 아쉬운 점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 학생들은 지식이 많은 데 비해 사회 경험이 비정상적일 정도로 적습니다. 이것이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나오는 데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현실 경험에서 나오는 것인데 말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싶다면, 제대로 생각하는 법부터 배우고 무엇이든지 경험해보는 것이 전제 조건입니다.

(p. 38)

 

예전 뉴스에서 지금의 학생들은 체격은 더 커졌지만 체력은 더 낮아졌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는데 지식의 면에서도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아침 일찍부터 학교에 등교하여 밤늦게까지 입시 공부만을 하는 학생들은 학과 지식은 무척 많겠지만 그 외에 일반적인 지혜의 면에서는 조금 더 부족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 바입니다. 그렇기에 학생일 때 여러 경험을 접해볼 수 있다면 그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그럼으로써 그 가능성의 폭을 넓힐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런 경험이 대단한 것이어야만 할까요? 그런 부분에 대해 이 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관찰학습은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기를 수 있습니다. 취업전문가로 일할 때 대학생들과 상담했던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 보겠습니다. 학생들에 따르면, 그들은 생각보다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교환학생이나 해외여행을 다녀온 경험이 있고, 봉사활동이나 각종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활동을 했는데도 경험한 것이 없다고 말합니다. 이런 탄식을 들으면 '관찰 연습'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학생들은 뭔가 좋은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상당한 비용을 투입해서 얻은 거창한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 p. 130)

 

어떤 책에서 보았던 문장이 있는데 그것은 '달은 보려고 하는 사람에게만 보인다'라는 글입니다. 달은 밤이 되면 언제나 하늘 위에 떠 있지만 그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여 달이 떠 있는지 구름에 가려 보이지 않는지 신경을 쓰지 않게 마련입니다. 그런 것처럼 작은 경험이나 체험에서도 유심히 관찰하고 생각한다면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씽킹에는 5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공감하기, 문제 정의하기, 아이디어 창출하기, 시제품 만들기, 시험해보고 피드백 받기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이 5가지 원칙을 순서대로 따르는데, 디스쿨에서는 이 원칙들을 순서대로 지키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어느 단계에서 멈추었다가, 다시 앞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과정을 끝까지 완수하지 못했더라도 얼마든지 앞으로 돌아가 과정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거듭될수록 진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해결책이 나온다고 믿습니다.

( p. 184)

 

위의 문장을 보면 저도 똑같이 문제 해결 순서를 지키야만 하는 줄 알았는데 그것은 한국 교육이나 사회의 인식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아래 글처럼 문제가 발견되거나 재고될 사항이 있다면 다시 앞으로 나아가 계획하고 수정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그 결과 도출의 시간을 기약할 수 없다는 단점이 생길 수도 있지만 느리더라도 좀 더 확실한 것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현실에서 더 나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크리에이티브 챌린지'라는 부분이 중간중간 배치되어 있어 교육에 사용되는 실제 실험을 집에서도 이 책을 보며 해볼 수 있는 점이었습니다. 이런 교육 방법은 생소한 것이기에 책으로 읽어보아도 모호하거나 막연할 수도 있는데 그런 부분의 단점을 이 구성을 통해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기에 교육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구성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4차 산업 시대라는 것이 막연하게 멀게만 느껴졌는데 이제는 멀지 않았다는 생각이 자꾸 드는 요즘입니다. 3D 프린트의 놀라운 기술과 사람의 인력을 대체하는 기계들을 생활 속에서 많이 접하게 되면서 변화는 시작되었다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됩니다. 이제 커 나아가 미래의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아갈 학생들에게도 이 상황은 새롭고 두려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변화와 그 변화에 대한 대처의 유연성을 기르기에 지금 현 교육 방법은 조금 어렵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부분을 생각할 때 이 책에서 소개되는 창업자 교육은 눈여겨볼 만한 교육 방법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고 이 창업자 교육을 통해 창의성과 긍정적 마인드의 장착 등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나라의 많은 창업자들은 한 번 실패하면 다시 일어나기가 무척 어려운 만큼 사회에서도 이런 사회적 보호 장치 마련이 시급한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 토대의 구축을 해야지만 활발한 창업이 창출되고 그로써 구글,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세계적인 회사가 탄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창업자 교육의 이점을 소개한 것이 이 책에도 소개되어 있는데 마지막으로 그 글을 소개하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밖에도 제가 경험한 창업교육의 순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일푼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보면서 나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라는 것을 확실히 인식합니다.

- 문제를 만났을 때 불평, 불만보다는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려고 하는 최소한의 마음가짐이 분명히 생깁니다.

- 흙수저, 금수저라는 틀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고,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진리를 일깨웁니다.

(p.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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