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편지
구본형.홍승완 지음 / 을유문화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새 구본형이라는 이름이 사람들 사이에서 조금씩 멀어지고 있다.

사람들이 기억하는 구본형은 『익숙한 것과의 결별』의 저자로 2013년 우리 곁을 떠났다.

변화경영연구소 회원들에게 '마음 편지'를 매주 보냈다.

마음 편지와 회원들의 답신을 엮어 책으로 내려하던 중 세상을 떠났다.

많은 시간이 지난 후 첫 제자인 홍승완 작가의 답을 덧붙여 원고를 완성한다.

독자들의 아쉬움 속에 드디어 그의 유고집을 만나게 되었다

책의 구성은 먼저 구본형 작가가 고전의 명 문장을 소개하고 난 후, 관련 일화를 소개하고 독자에게 질문들 던지는 형식이다.

거기에 홍승완 작가가 명문장과 스승의 글을 읽고 다시 느낀 바를 글로 표현하고 있다.

선생과 제자의 글이 독자에게 어떻게 인생을 살아가고 배우고 익혀야 하는 가를 생각해 보게 한다.

수 많은 자기 계발서들이 출간되고 독자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그러나 이 책을 엮은 구본형작가와 홍승완 작가는 독자에게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아나가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누군가가 조언을 구하면 먼저 상대에게 다양한 질문을 한다.

좋은 질문을 정보를 끄집어 내고, 훌륭한 질문은 변화를 촉발한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경청하고 질문할 줄 아는 사람이 진정한 스승 '청문사'라는 것을 일깨워 준다.

때때로 삶의 길을 잃어버리고 방황하고 있던 날 마음을 파고드는 소중한 가르침을 얻어가는 시간이다.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펼쳐나갈 것인가에 대해 깊이 숙고하고 새로운 마음 가짐으로 다시 시작하게 해준다.

수많은 길이 놓여있는 속에서 우리는 어떤 길을 선택하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지 늘 고민한다.

그러한 나를 찾아가는 여정 속에 두 분의 스승을 만난게 되는 것이다.

구본형님의 다소 담백한 글과 홍승완 작가의 깊이가 잘 어우러져 독자의 가슴을 울리게 한다.

이른 나이에 우리 곁을 떠나 안타까운 마음에 더 소중하게 읽게 된 책이다.

변화하려는 마음에 용기를 주는 선생님의 가르침을 오래도록 기억하고 싶다.

[본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마음편지 #구본형 #홍승완 #을유문화사 #인문 #철학 #인문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