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사람은 이렇게 삽니다 - 긍정 멘토 김나미 교수의 19가지 멘탈 피트니스 훈련
김나미 지음 / 라온북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은 긍정의 힘이라고 한다. 긍정 멘토 김나미 교수의 '19가지 멘탈 피트니스 훈련'이라는 글에 많은 호기심이 생긴다.대학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긍정심리학이란 인생학교 같은 수업이라고 한다. 이 강의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학생의 공통점은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자신의 상처입은 마음을 열어 보이는 용기가 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며 플러스 라이프 훈련과제를 수행하고 친구들의 피드백과 격려를 수용하고 공유하는 점이라고 한다. 학생과 교수가 함께 발전하는 수업이다.

이 책에서는 마음의 힘을 키우는 '플러스 라이프 프로그램'도 수록하고 있어 스스로 행하다 보면 독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부정적인 정서를 긍정적인 정서로 변화하게 하는 연습을 실천해 본다. 훈련을 통해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나를 발전하게 하고 함께 하는 삶을 이루기 위한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가 독자에게 알려주는 긍정적인 '나'가 되기위한 훈련을 조금씩 해나가다 보면 조금더 행복한 나날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나를 변화하게 하는 대표 활동을 직접 실천해보는 것이 좋다. 감사노트를 작성해 보는 것도 긍정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존중하는 '너' 되기에서는 내가 받은 사랑과 내가 베풀어야 할 사랑의 프리즘을 기록하며 친밀감을 경험해보는 좋은 연습이 된다. 서로를 향한 마음을 열기 위해서는 경청하고 공감하며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서로 친밀감을 쌓으며 격려를 전달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 내 마음의 상처에서 벗어나 상대방이 나와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진정한 용서이다.

용서란 나에게 상처를준 사람을 용서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미워하는 그 마음으로부터 나를 놓아주는 것이다.

-달라이 라마 181쪽

강점 중심의 삶을 사는 방법을 찾다보면 약점 보완에 초첨을 맞추는 사람이 많다. 나의 약점을 보완해 줄 사람을 찾아 좋은 팀워크를 이루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인간의 이상적인 감정 비율은 긍정과 부정적 생각이 1:3 정도라고 한다. 생각보다 사람들의 머리 속에 부정적인 감정이 많이 자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나는 왜 이렇게 불행할까? 남들보다 잘하는 것이 없을까? 등 많은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하여 고민에 빠져있었다면 이런 연구 결과를 알고 다른 사람들도 이렇게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고 위안을 삼을 수 있다.혼자만의 고민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면 머리 속에 일어나는 망상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마음이 건강한 사람은

자신에 대한 고민이 적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할 마음의 여유가 있다.

210쪽

자신이 불행하고 고민이 많은 사람은 남을 뒤돌아 볼 여유가 없는 것이다. 동영상 '친절의 부메랑'을 살펴보아도 타인을 위한 작은 친절이 물결처럼 번져가서 선행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주위에 이런 행동이 반복될수록 사람들의 마음에 많은 배려로 살기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 불행한 사람이라도 남과 함께 나누는 기회를 가지게 되면서 자신의 마음이 변화하는 것을 느끼면 조금더 희망을 가지는 삶을 살겠다고 바뀔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함께 사는 세상에서 혼자만 힘들다고 할 수는 없다. 복잡한 세상에서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주위를 돌아볼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한다면 많은 마음의 위안을 얻을 수 있다. 사람이 언제나 행복하지도 않고 늘 불행하지도 않기 때문이다. 이런 활동들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더욱 자라나기를 바란다.

마이너스가 아닌 플러스라이프의 길을 살도록 이끌어주는 이야기가 가득하다.

저자가 대학에서 학생을 대하면서 직접 경험한 많은 예시를 독자에게 알려주면서 현명하게 살아가는 길을 생각해 보게된다. 함께 하는 삶을 통해 세상을 아름답게 변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