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인들에게 배우는 잃지 않는 투자 원칙 49 - 주식 대가들의 ‘원금보전 투자 철학’을 배운다!
김명환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시장이 코로나 강세에도 활황인 이유는 시중에 유동자금이 많은 탓이 아닐까 싶다. 갈 곳을 잃은 자금이 부동산과 더불어 갈 곳을 잃은 자금이 주식 비트코인 등으로 옮겨다니며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사람들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만큼 주식관련 책자도 많이 출간되는 현실이다. 활황장세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을 기웃거리며 정보를 얻으려고 하고 장미빛 전망으로 매수를 하려고 하게 된다. 마치 부동산이 오르기 시작하면 사고 싶어하는 심리와 비슷하다. 그러다가 막차를 타면 손해를 보고 후회를 하게 된다. 이런 사람들이 주식을 단기로 사고파는 투기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주식을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매매차익만을 위한 투자를 하기에 그렇게 느끼는 것이다. 이제는 인식이 많이 바뀌어서 장기투자나 배당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국내외 주식에 관심이 많은 사람도 있고 예전에 주식에 투자를 하다가 큰 손해를 본 기억이 있는 사람은 아예 관심을 가지지 않기도 한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약간의 위험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것은 세계와 국내 정세 등 많은 변수 요인이 있기에 미래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은 이유이다.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큰 금액을 한 종목에 몰아서 매수를 한다거나 빚을 내서 사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다.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문제인데도 내가 투자한 종목의 가격이 손해를 보기 시작하면 이성과는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이 사람들의 심리이다.이런 현상을 방지하기위해 조금 이익을 덜 보더라도 한발 물러서서 장기투자를 한다거나 주가 등하락에 너무 예민하지 않은 마음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주식투자를 통해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일단은 절약하고 저축을 통해 투자금을 마련해야한다.

봉급생활자라면 급여의 일정부분을 정해놓고 유망한 주식을 조금씩 매수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부담없이 소규모로 조금씩 매수하고 유망종목을 알아보는 신중한 방법이라 생각이 든다.

스마트 시대에는 스마트폰으로 주가를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어서 장이 열리는 시간에서는 매도와 매수 주문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 주식 투자에 신중해야한다 것은 그만큼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코로나로 기업의 전망치가 낮으리라는 예상을 깨고 주가는 상승했다. 부동산 가격이 치솟으며 정부의 규제가 시작되고 주식시장으로 옮겨온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주식도 투자로 생각하는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신중하고 장기적인 투자가 기업에도 이익이 되고 투자자도 보호하는 길이다. 주식에 대한 용어부터 관심없는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 있기에 먼저 주식용어와 기본 방법을 알고 그것을 이용하여 경제동향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미국과 중국 등 해외주식시장에도 투자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의깊게 투자를 해야한다. 판단은 본인이 하는 것이므로 리스크에 대한 대안과 대처 방식을 공부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세계정세를 알고 내가 관심있는 종목에 투자하고 하는 것이 노력없이는 이윤을 얻을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은 정체와 하락 급등을 비롯하여 조정장세 등 여러 요인이 있으므로 단기간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하다. 필요하다면 유튜브나 서적, 경제기사 등을 살펴보고 현명한 투자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분산투자와 자산 3분법 등 기본에 충실한 사람이 장기적으로 성공한 투자자가 되는 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