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아, 넌 누구니 (블루에디션 리커버 양장) - 나조차 몰랐던 나의 마음이 들리는 순간
박상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직접 상담을 기반으로 하여 많은 사례를 들며 이야기를 쉽게 들려준다.

마치 내가 직접 바로 옆에서 이야기를 든고 있는 느낌이 드는 내용이다.

방대한 내용은 신뢰와 함께 실제 적용하기 좋게 나누어져 있다.

여는 글에서 서술한 '마음근육 키우기'는 마음을 터놓고 대화할 수 있는 좋은 벗들과 생활하며 내 안의 자신감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한다. ’마음근육이라는 말을 처음 들어보았다. 그 뜻이 너무 마음에 와닿는다. 사람은 자신만 힘들고 초라하다고 생각할 때가 있다. 서로 마음을 터놓는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가까워지는 만큼 고민을 함께 나누다 보면 위로와 함께 나만 이런 고민을 하는 건 아니구나 라는 것을 알게 되는 계기도 된다. 사람들과 생활하면서 떨어진 자신감을 회복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적당히 거리 두는 게 잘 지내는 거예요: 관계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서로 너무 친밀해지다 보면 자연스레 영역을 침범하는 일이 생기게 된다. 그러면서 작은 일에도 상처를 받게 되기도 한다. 상처를 준 사람이 내 운명을 결정할 수는 없지만 지혜롭게 대처가 필요하다. 그 방법은 자신에게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면 될 것이다. 모든 사람과 잘 지내야 한다는 생각을 떨쳐내야 한다고 느낀다.

* 나를 지키고, 나를 키우는 이기적 마음 사용법: 생각과 감정

나의 감정을 잘 알고 그것을 내 관점에서 표현하는 것이다. 어디서든 나를 적대시 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 그런 사람을 적당히 거리를 두어야 하는데 쉬운 일은 아니다. 현명하게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생각을 정리하는 메모같은 것을 해보며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아파도 힘들어도 평생을 앓게 되는: 사랑과 이별

여성의 사고와 남성의 사고는 너무 다르다. 표현에서도 차이가 나는 것을 이해해야 원만한 관계를 이룰 수 있다. 이별의 아픔을 겪게 되더라도 서로를 배려하는 것이 다음 관계를 위해서도 더 필요하다. 연인끼리도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되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는 방식으로 해야 서로 상처를 받지 않는다. 이런 사실은 남녀관계와 더불어 모든 관계에서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름을 인정하고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 치유의 시작, 가슴속 울고 있는 어린아이를 만나세요: 상처

내 안의 아이는 평소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힘들거나 마음을 다쳤을 때 자존감이 떨어지며 표면으로 나오게 된다. 각자 가정환경이나 형제 간의 알력 등에서 트라우마가 있을 수 있다. 그것에 대해 원가족까지 분석하는 것을 해본 적이 있다. 원인을 알고 자기 자신의 힘으로 이겨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 안의 나는 아프고 외롭다. 그런 나를 감싸안고 상처에 대해 글을 써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매일 조금씩 글을 쓰다 보면 나의 마음의 초라함이 서서히 치유됨을 알 수 있다.

 

* 실컷 울어야 웃을 수 있어요: 치유

여기서는 눈물의 힘을 이야기한다. 눈물은 나약함의 발로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한 방법이기도 하다. 특히 한국 남자들은 눈물에 인색하다. 그 감정을 숨기고 있다는 것을 알고 보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옆에서 가만히 어깨를 감싸안아주는 것만으로도 슬픔은 조금 나아질 것이다.

 

* 나의 가장 멋진 친구:

나와 친하게 지내는 다섯 사람의 평균치가 그 사람의 성격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배울 건 없지만 심심해서 만나는 사람,

만날 때마다 상처받지만, 잘해줄 땐 잘해주니까 참고 만나는 사람,

별로지만 거절 못해서 만나는 사람.‘

이런 만남은 소모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적당한 거리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이 아무도 알아주지 않더라도 소중한 나를 인정하는 사람이 되자. 또한, 나이가 들어도 사람을 이해하고 포용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야겠다.

 

* 참 잘했어요, 내 인생:

인생에서 행복을 찾는 법은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다. 작은 목표로 성취하고 습관이 되도록 한다.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실천해본다.

 

작가는 사람들의 마음을 감싸주는 힘을 가지고 있다. 각자 개인의 마음의 행복을 찾는 방법에 대해 여러 가지로 서술하고 있는 책이다. 읽어가는 동안 나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고 비교하게 되었다. 내 마음을 자주 들여다보고 마음을 다스려보자. 보다 삶이 즐겁고 유연해질 것이다. 훌륭한 저자를 한분 더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