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형의 맛있는 보양 밥상
김소형 지음 / 용감한까치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내가 먹는 것이 곧 내가 된다


 

한의학 박사이며,

이 책의 저자인 김소형 원장님이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고 또 무서워사는 말이라고 합니다.

책을 펼치자 마자 보이는 프롤로그에 적혀 있었는데, 본격적으로 읽기 전부터 머리를 한 대 맞은듯

띵~ 한 기분이 들었어요.

맞어. 내가 먹고 있는 이 음식들이 곧 내가 되는건데...나는 왜 나를 위해 조금 더 좋은 음식을 먹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나 싶더라구요.

단거, 맵고 짠거, 인스턴트 음식들... 맛있다고 그냥 편하다고 사먹었던 지난날이 순간 스치듯 지나갔어요.


와.. 이 책..단순히 요리 레시피만 알려주는 책이 아니구나!





저자 한의학 박사인 김소형 원장은 현재 구독자 160만명, 조회수 4억의 유튜브 건강 의학 분야 1위

채널 "김소형 채널H" 를 운영하고 있으며,

구독자의 애칭은 '헤밀레' 인데, '미리 알고 준비하기' 라는 순 우리말이라고 합니다.

오직 구독자들이 헤밀레 하길 바라며 바쁜 일정에도 매주 의학 정보와 건강 요리 레시피를 업로드 하고 계시다네요.

그럼 책을 볼 필요가 있어? 유튜브 보면 되지? 싶으신 분들 계시겠죠?

하지만 이 책에는 그녀의 레시피 중 정수만 뽑고, 비공개 핵심 레시피들을 담았다고 하니 이 책이 "찐이다"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챙겨야 할 강력 키워드, 면역력!



건강한 보양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먼저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강하게 높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어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와 숙면, 소화가 느린 탄수화물 섭취, 삶거나 찌는 조리법 사용 등등.. 사실 상식처럼 알고 있을법한 내용일지 모르지만 의외로 실천하기 힘든 내용들이더라구요.

반대로 면역력을 망치는 행동 10가지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아무렇지 않게 무심코 하고 있던 일상에서의 행동들이 꽤 있었어요. 또 한번 깊은 깨달음을 얻고요. ㅎㅎ

이렇게 우리에게 중요한 면역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계절에 맞는 식재료와 신체 증상별 레시피를 활용해 요리해서 먹는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레시피 소개전에 요리에 사용되는 식재료들에 대한 소개도 해주는데요.

식재료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효과과 주의해서 먹어야 하는 상황도 알려주니 한 가지의 재료가 가진 양면성에 대해 잘 알고 요리에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이 책에서 처음 접한 단어, "약념 조미료"

옛날에는 조미료를 팍팍 쓰던 시절이 있었지요.. ㅎㅎ 하지만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식할 때 조미료는 웬만하면 쓰지 않으려고 할텐데요. 사실 조미료를 쓰지 않고서는 요리의 맛을 내기 힘든건 다들 알고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 책에는 건강한 조미료를 만들어 쓸 수 있도록 약념 조미료 레시피가 담겨 있어요.

혈관 보호 간장, 해독간장, 항산화식초, 위장보호 식초등,, 미리 레시피 보고 약념 조미료를 만들어 두면 요리할 때 조미료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을거 같아요.

이 외에도 한의학 박사님의 책이니 만큼 한약재들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도 담겨있고, 집에 구비해 두면 좋을 약재들도 소개합니다. 사실 전문적인 약초들은 집에 구비해놓고 먹기는 힘들지만, 계피나 구기자, 토종 약생강 같은 친근한 재료들은 집에 구비해 둘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본격적으로 계절마다 추천하는 보양 밥상 레시피들을 소개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에 특성에 따라 많이 발생하는 신체적 증상들을 보강해 주기 위한 제철 음레시피들이 담겨 있어요.




봄에는 호흡기 면역이 특히 중요한 시기이죠. 그리고 겨울에서 봄으로 변화하는 과정중의 일교차로 인해

감기나 호흡기 질환들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기침을 멎게 하고 페를 촉촉하게 해주어 호흡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면역밥을 해드시는건 어떨까요?

요리의 이름만 보면 굉장히 그럴듯하고, 만들기 어려워 보이지만

막상 레시피를 보면 요리 초보자인 저도 시도하면 만들 수 있겠는데? 하는 레시피들이 많았어요.

사실 책을 읽기 전까지, 보양 밥상이라고 하면 실제로 도전해보기 어렵고 번거로운 레시피들이 많이 있을 줄 알았는데...

막상 책을 읽어 보니 절대 아니더라구요.

책에 써있는대로 재료 준비하고 준비하고 담기만 하면 완성되는 보양식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어서

실제로 하나씩 따라해보고 싶은 마음이 마구마구 들었어요.

원기회복과 장 면역력, 탈수 예방이 중요한 여름에는 위장튼튼밥, 원기 회복밥 등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줄 수 있는 레시피들이 담겨 있고요.

내일은 위장튼튼밥 해먹어 볼까 생각중입니다 ^^


그리고 계절별 맞춤 스페셜 레시피 외에, 상 위에 매번 오르는 밑반찬 레시피도 알려줍니다.

무엇이든 기본이 중요하다고, 건강 식단의 기본기는 역시 면역 밑반찬이죠! ㅎㅎ

간강 오이지, 고추짱아찌, 깻잎 김치 등 자주 손이 가는 반찬들이어서 자주 해놓고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한의학 박사님이 소개해주는 레시피라 더 믿고 먹을 수 있을거 같은 느낌?! ^^

그리고 마지막으로 깨알같이 보양차와 보양수에 대한 레시피도 담겨있는데요.

식후 디저트나 커피 많이 챙겨 마시는데, 이제는 여기서 알려주는 보양차 만들어 놓고 식후에 마시면 좋을 것 같아요.

차 종류도 다양해요. 소화제차, 디톡스차, 숙면차 등 그때 그때 필요한 순간에 골라 마실 수 있는 다양한 건강차들...이런 믿을 수 있는 고마운 정보..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너무 고마운 보양 레시피 책인거 같아요!

이 책은 다른 흔한 요리 레시피 책과 확실히 다르네요. 한의학 박사님이 알려주시니 더 믿음이 가구요.

체질별, 증상별, 계절별로 맞춤 레시피, 그리고 몸에 좋은 한약재를 사용한 레시피,

그리고 무엇보다 보양식은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누구나 자주 활용하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조리 방법을 알려줌이 너무 좋았어요.

정말정말 강추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