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필림의 손글씨 수업 - 악필 교정부터 개성 있는 글씨까지
박민욱(필림) 지음 / 비타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에는 손글씨 쓸 일이 많았더래서 글씨체도 자유 자재로 바꾸기도 하고, 글씨체 예쁘다는 소리도 많이 들었었어요^^

그런데 성인이 되서는 글씨를 흘려서 쓰게되는 일이 많아졌고, 예전에 그 예뻤던 글씨체가 어디갔나 싶더라구요.

다시 예쁘게 바꿔 보려고 해도 어릴때 처럼 쉽지도 않고 또 흘려 쓰는 글씨체가 나오고.. ㅠㅠ

캘리그라피 같은거나, 손글씨 교정을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 책을 알게 되었어요!

이 책의 박민욱(필림) 저자분도 한때는 전설적인 악필이었다고 하네요 ㅎㅎ 취미로 시작한 손글씨 연습으로 현재는 글씨 작가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이번 책말고도 다양항 글씨 관련 책도 내셨고, 강의도 하고 계시네요.

원래는 악필이 아니었던 사람도 시간이 지나면서 악필이 되는 경우가.. 왜 그럴까 싶었는데

저자는 지금까지의 글씨가 무언가를 기록하기 위한

‘수단’ 이었기 때문일거라고 말합니다.

글씨 자체에 시간를 투자하지 않았다는 것!

무릎을 탁 치고, 공감했습니다 ^^

한번에 너무 많은 변화를 기대하지 않고

하루 10분만이라도 30일동안 이 책과 함께 온전히 손글씨 연습에 투자하고 난 뒤, 저의 글씨체의 변화가 어떻게 보여질지 참 설레이네요.

오랫만에 연필을 잡아보는 사람들이 많을 것임으로

굳어있는 손을 먼저 풀어주고, 기본적인 모음•자음 글씨부터 연습이 시작됩니다.


짧은 글자들을 연습하고 단어, 문장 연습으로 업그레이드 되어 갑니다.

별도의 노트에 연습을 해도 되지만 책 자체에도 직접 연습할 수 있는 공간도 있어서 좋아요.

그리고 생각보다 강의? 가 디테일 합니다.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한글이 어렵다고 하잖아요?

자음 모음 받침이 있고 없고 조합이 엄청 많기 때문에 실수도 많이하고 교정도 쉽지 않은거 같아요.

직접 써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론적인 부분도 꼼꼼하게 읽어본 뒤 써보는 연습이 뒤따라야 할 것 같아요.




뒤쪽에 부록에는 지금까지 연습한 기본 필체를 토대로 응용해보는 시간도 갖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특히 좋았어요~ 제가 완전 악필은 아니어서...ㅋㅋ 사실 저만의 개성있는 단정한 글쓰체를 만들어 보고 싶었던 차라 현재의 제 필체에 응용해보기에 좋더라구요^^

악필이어서 손글씨 쓸때 부끄러우셨던 분들,

어느정도 예쁜 필체지만 나만의 개성있는 필체를 만들어 보시고 싶으신 분들.

글씨체 교정은 하고 싶으나 어떻게 해야할지 막연했던 분들 모두 이 책과 함께 매일 꾸준히 10분씩만 투자해서 나만의 예쁜 필체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서평이벤트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