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 기분 따라 행동하다 손해 보는 당신을 위한 심리 수업
레몬심리 지음, 박영란 옮김 / 갤리온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다른 사람은 당신의 기분을 모르고 지나갈 권리가 있다. 당신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의 기분을 모르고 지나칠 권리가 있다.

p.19 중에서

 

 

자기 기분이 나쁘면 주변 사람들까지 안좋은 기분을 전염시키는 사람이 있다. 나도 그랬다. 짜증나는 일이 있으면 겉으로 ‘짜증나’ 라고 밖으로 내뱉어 버렸다. 겉으로 표현한다고 나를 짜증나게 만든그 일이 해결되는 것도 아닌데 왜 그랬을까?

기분은 내 선에서 끝내야 한다. 기분이 태도에 영향을 받으면 안된다는 말이다. 기분은 내 안에서 저절로 생기는 것이지만 태도는 내가 충분히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해 불평하길 포기하라

-p.38

완벽주의자 성향에 가까운 나는 모든 것이 내가 세운 계획대로 돌아가야 하고,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겨 일을 그르치면 짜증나는 기분을 피하기 힘들었다. 하물며 누구도 컨트롤 하지 못하는 날씨까지도 여행가는 날 비가 오면 짜증을 부린다. 그렇게 여행을 가서 기분이 나빠서 다니면 파트너는 물론 결국 나의 여행이 망쳐지는 것인데... 멋진 여행지에서 똥씹은 표정으로 찍은 사진을 보고 여러번 후회했다.

이 책에선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구시렁거리고 있다면, 그것에 대해 생각하기를 포기하라고 말한다. 불평은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모하는 무익한 행위이며, 상황이 나아지는 것도 아니다. 사실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비오는 날에도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는데 자꾸 불만스러운 생각에 사로 잡혀 있다면 나만 손해다. 생각을 전환시키기 힘들다면 차라리 생각을 하지 말라. 굉장히 인상 깊었던 부분이다.

 

 

 

당신의 안 좋안 태도을 좋게 포장하지 마라. 이런 생각은 스스로를 기만하는 자기암시에 불과하다.

p.67

 

자기는 기분파라고, 화는 냈지만 뒤끝이 없으니 좋지 않냐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거침없이 자신의 생각을 밖으로 퍼부으면서 솔직해서 좋지 않냐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상대방은 알게 모르게 상처를 끊임없이 받고 있을지 모른다. 생각을 거침없이 말하는 솔직한 나는 다른 사람을 함부로 대해도 된다는 변명이 될 수 없다. 자기의 기분이 중요한만큼 상대방의 기분도 중요하고 존중해줘야 한다. 자신의 그런 행위를 자기 합리화로 좋게 포장하는 일은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비합리적 신념이란 인간 내면에 있는 비현실적이고 비논리적이며 전혀 성립될 수 없는 신념으로, 대개 지나치게 일반적이며 극단적이다.

사람들이 우울하고 좌절하고 고통받는 이유 중에 하나는 비합리적인 신념 때문이라고 한다. 이 비합리적인 신념은 자기 자신뿐 아니라 남에게 완벽함을 요구한다. 결국 자신과 남에게도 스트레스도 유발한다.

책을 읽으면서 내 안에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무엇인지 돌아봤다.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는 아니지만 일부 해당하는 부분이 있었다.

모든게 완벽할 수 없고, 모든 사람이 다 나를 좋아할 수는 없다. 내 안의 잘못된 신념과 정면으로 마주하는 연습을 하는 계기를 갖게 된 의미있는 시간이다.

자기 기분대로 겉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 조심하자고 얘기를 하고 있지만, 반대로 감정을 계속 억누르는 것도 피해야 한다고 말해준다.

감정이나 생각은 억제하면 할 수록 오히려 더 강해지고 억제가 안 되면 더 강력한 억제가 필요해진다는 것이다.

억눌린 감정은 언젠가는 폭발하게 되어있다.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알아채고 표현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한다.

결국 자신의 나쁜 기분을 부정적인 태도로 표현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지만, 자신의 크고 작은 마음들에 지속적인 관심은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기분에 조종당하는 이들은 꼭 읽어봐야 하는 책!

나빠진 기분을 어떻게든 좋게 바꿔보고 싶은데 맘대로 잘 되지 않아 속상한 적이 많다. 일하다가 안좋아진 기분이 상사 앞에서 나쁜 태도로 보여진 적도 있었다. 그리고 후회하기도 했다. 그래서 더더욱 이 책을 꼭 읽고 싶었다.

내 기분, 내 감정은 내가 컨트롤 해야 하는 것이지 내가 컨트롤 당해서는 안된다. 내 기분으로 인해 자신을 망치고, 주변사람들과의 관계를 망치고 결국 인생을 망치는 일은 피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감정의 노예가 아닌 주인으로 바로 서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길 바란다.

기분대로 행동하는 당신, 꼭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